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전자 변형 식품 장점과 단점 정리

유전자 변형 식품 장점과 단점 정리


유전자 조작이라는 말은 자주 들리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유전자 조작은 어떤 생물의 DNA에 다른 생물의 DNA를 섞는 것입니다. 더 우수한 품종을 생산하기 위한 교배와는 다른 것으로, 어떤 단점과 장점이 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단점부터 말하겠습니다. 단점은 '반드시'라는 게 아니라 아주 낮지만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유전자 변형 식품 단점



1. 암 발생 확률 증가

발암률이 상승하는 음식은 라면, 인스턴트 등 많은데 그 중에서도 유전자 변형 식품의 발암 위험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유전자 변형 식품의 소비율이 높은 미국 인을 조사한 결과, 유전자 변형 식품을 섭취하게 되고 나서 갑상선 암이나 알레르기 등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의 비율이 많아지고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체질이라는 것도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는 유전자 변형 식품 탓이라고는 단언 할 수 없지만 어느 정도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태아에 영향

유전자 조작 식품을 다량 섭취하면 뱃속의 아기에게 악영향을 미칠 확률이 있습니다. 유전자 변형 식품은 이종 생물의 DNA를 일부 변형해 만드는 것입니다. 새로운 알레르기 성분이 만들어져 아기가 알레르기 체질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조금이라면 문제없다고 생각되지만, 앞으로 임신 계획 중이라면 가능하면 유전자 변형 음식을 삼가거나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독성 물질

유전자 조작 식품을 다량 섭취하면 체내에 유해한 성분으로 발암 물질 등의 질병을 일으키는 성분이 몸에 서서히 쌓여, 나중에 병이 나거나 알레르기가 유발되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혹은 어린 아이에게 아토피 발생율이 근래 들어 높은 것도 유전자 조작 식품, 합성첨가물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유전자 변형 식품 장점



1. 농약을 줄일 수 있다

채소 및 과일을 재배하는 농부에게 유전자 변형 식품은 희소식이었습니다. 해충을 제거하기 위한 농약은 대량으로 사용하면 인간에게 다소 해를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병충해에 강한 식물을 만들면 상대적으로 농약 사용량도 줄어듭니다. 농약을 살 돈, 나아가서는 농약 자체도 절약할 수 있는 것도 유전자 변형 식품 장점입니다.



2. 뛰어난 저장성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은 상품 가치가 없습니다. 저장성이 좋은 식품은 유통기한이 길어 상품 가치가 높고 오래 보존할 수 있죠. 유전자 조작으로 병충해에 강할 뿐만 아니라 방부제를 넣지 않아도 쉽게 상하지 않는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장성을 좋게 한 토마토 등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연구를 더 진행시키면, 아프리카 등 기아에 허덕이는 나라에 저장성이 좋은 채소의 씨앗을 심어 더운 기후에도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3. 특정 영양 성분을 늘릴 수 있다

유전자 조작 식품이라고 반드시 몸에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식품이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도 강화할 수가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올레산이라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성분을 늘린 대두를 만드는 데 성공해 이미 상품화하고 있습니다. 빈혈기가 있는 사람을 위해 철분을 강화한 쌀을 만드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사실 알게 모르게 이미 우리가 많이 섭취하고 있는 것이 유전자 변형 식품으로, 우리의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무엇이든 과하면 컨디션이 무너지는 것은 당연한 일로, 유전자 조작 음식이라도 적당히 먹으면 몸에 충분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