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반응

일본 관광객 수 한국인 감소 일본반응

일본 관광객 수 한국인 감소 일본반응



일본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강화에 반발하는 한국 국민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홋카이도를 포함한 여행 상품에 퍼져 왔다. 한국의 대기업 여행사에서는 일본 투어의 신규 예약수가 7월 상순에 급감. 도내를 찾는 한국인은 최근 급등으로 많아진 만큼, 관계자는 정세를 주시하고 있다.


일본 관광객 수, 50% 약 4천명 감소


일본 도내를 찾는 한국인 관광객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2010년 14만 8900명에서 17년에는 63만 9400명으로 4.3배 급증. 국가별로는 중국에 이어 2번째지만 인구에 비례하면 다른 국가들보다 월등하게 높다.


그러나 한국 여행 업체인 모두투어는 7월 초에 일본여행을 예약한 고객 수가 전년 동기의 50%에 해당하는 약 4천명 줄었다고 보고했다. 그중 도내 여행은 천명 정도라고 한다. 다른 여행 기업인 하나투어 에도 7월 둘째주 일본여행의 신규 예약이 예년의 3분의 1인 1일 400명 안팎에 그치고 있다. 


도내 관련 여행상품 판매 자체가 중지된 예도 있다. 한국 홈쇼핑 업체인 롯데 홈쇼핑은 카미카와 관내 나카후라노초 등의 라벤더를 보는 상품을 7일 방송에서 소개할 예정이었지만, "여론에 문제가있다"(회사)는 이유로 취소했다.




불매운동 "현재 참여하고 있다" 54.6%


한국 사이트에서는 "한국 경제를 파괴하려고 하는 일본에게 돈을 줄 필요가 없다" "일본 여행에 가지 않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아베 정권에 대한 압력이다" 등의 글이 눈에 띈다. 한국의 조사 회사 리얼미터가 18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불매운동에 "현재 참여하고 있다" 54.6%, '향후 참여'는 66.0%에 달했다. 


한국에서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반복됐지만, 모두 오래 가지는 않았다. 사회 문제에 정통한 최진봉 성공회대학교 교수는 이번 운동은 시 단체 등이 제기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 개인의 분노에 따른 점이 과거와 다른 경우라고 지적. "(수출 규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불매운동은 지속될 것"이라고 본다.


한편 일본 관광청의 타바타 히로시 장관은 지난 17일(현지 시간) 기자회견에서 올해 상반기(1~6월)의 일본 방문 외국 여행자가 2018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1663만600명으로 과거 최대 기록을 갱신했다고 발표했다. 



지역별로 보면 중국이 11.7% 증가한 453만2500명으로 1위, 다음으로는 한국이 3.8% 감소한 386만2700명으로 5년만에 처음으로 감소했지만 여전히 인구대비 1위다. 이어서 대만은 1.0% 감소한 248만800명으로 집계됐다. 전체 증가율은 작년 상반기에 비해 15% 이상 감소했다.

中島恵(저널리스트)

이렇게 한일관계가 악화되면 아무래도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불행히도,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원래 있던 일본을 좋아하는 개인 고객까지 완벽히 없어진다곤 생각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역풍 속에서도 일본에 오고 싶어 다가오는 개인 고객을 소중히 해주셨으면 합니다.

어쨌든 국가 간의 관계가 이렇게 꼬여버린 이상, 분위기도 가기 힘든 분위기인 것은 확실해서 관광에 큰 타격이 있는 것은 틀림 없습니다. 길어지면 더 다양한 분야에 서서히 영향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kaz *****

관광객 너무 많으니까 괜찮아



kon ***** 

특정 국가에 의존하는 관광은 애초에 너무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홋카이도는 세계적으로 봐도 좋은 곳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관광지로서 살아갈 수 있다면 더 세계를 상대로 하는 편이 좋지 않을까요?


おこおおい

좋은 일이군. 원래 지방 행정도 안이하게 관광 단지를 산업의 기둥으로 하고 있는 것 자체가 이상해.

전체적으로는 이익에 지나지 않는다.


ko1 ***** 

빨리 비자 엄격화해서 가능하다면 입국할 수 없을 정도로 해주었으면 한다.



col ***** 

저쪽에서 안오다니 안성맞춤이다. 일부러 오지 않아도 된다.



ykg ***** 

홋카이도가 우려된다고.

하지만 놈들이 증가하면 증가하는대로,

생각보다 돈도 안 쓰지,

매너는 대단히 나빠,

치안이 크게 악화되고,

멋진 홋카이도의 환경오염에 연결,

그리고 무엇보다 불쾌한 존재이므로,

이것은 결과적으로는 좋은 것입니다.


qaz ***** 

매우 좋은 소식입니다. 반가운 소식입니다. 좋은 소식입니다.


sho *****

불안정 적개심을 가진 나라에서 인바운드를 기대하기보다는 안정된 친일국에 관광 홍보를 하는 것이 건설적이라고 생각한다 (; 'д`)



par *****

이제 중국인도 줄어주면 바랄 게 없습니다.


kaz *****

올해 홋카이도 여행가는 일본인에게는 희소식이다. 6월 중순에 홋카이도에 갔는데, 호텔 예약을 못할 정도로 가격이 치솟아서 .... 관광지에서는 한국어와 중국어만 들리고 시끄럽다. 먹으면서 산책하 고 쓰레기 아무데나 버리고 ....



xjl ***** 

좋은 느낌. 이 상태로 앞으로도 혼자일지라도 오지말아 주었으면 좋겠어요.


zos ***** 

홋카이도의 인간으로서 말하지만, 그런 나라에 의존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 나라가 오도록 하면 될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거리의 풍경 악화시키는 한글 안내판도 이때 철거해 주었으면 합니다.


tet *****

애초에 핵무기, 화학무기로 전용할 수 있는 물질의 행선지를 모르기 때문에 절차를 검토했다.

답변도 하지 않고, 반일 행동을 하는 것이 이상하잖아.

물론 경제적으로 단점도 있지만, 왜 대답하지 상대를 언론은 문제시 하지 않는 거야?


クリ坊 

그런 고객을 상대로 장사하는 위험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三法印 

대만이나 동남아시아인들을 우대하고 부르길 원합니다.


sos ***** 

일시적으로 불이익도 발생하겠지만, 긴 안목으로 보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des ***** 

홋카이도는 정말 멋진 곳이고 더 여러 나라에 유치를 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라 죄송합니다만 ...

게다가 한국은 방문하는 외국인 중 가장 돈을 안쓴다는 통계도 나오고 있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생각하고 다른 여러 나라가 와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tr ***** 

삿포로와 오타루 관광 공해 문제도 있었기 때문에 좋잖아요. 호텔비도 상승하고 출장이 있어도 숙소가 잡히지 않는 것 상당히 있었고.



zua ***** 

손님이 줄어들면 가게는 곤 하겠지만 적국과 거래할 순 없다. 다른 나라 사람을 유치하는 노력을 계속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