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연 정력 효과 정액 발기 과다섭취 주의사항 보충제

아연 정력 효과 정액 발기 과다섭취 주의사항 보충제


남성 고민 투톱이라 할 수 있는 하체와 머리카락의 문제. 이 2개와 관련된 영양소가 '아연'입니다. 이미 보충제(서플리먼트)로 도입하고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러나 아연은 흡수율이 낮다는 것을 아십니까?



■ 아연이 부족하면 남성 기능이 저하


아연은 성인 체내에 약 2g 정도 포함되어 있고 혈액이나 피부에 많이 존재합니다. 그 외 뼈, 근육, 신장, 간, 뇌에 분포해 있습니다.


아연은 남성에게는 성 호르몬의 합성과 정자 생성 등에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성적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미국에서는 아연을 "섹스 미네랄"이라고도 합니다.


성욕 저하 및 발기부전 원인은 여러가지 있지만, 그 중 하나로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의 감소가 있습니다. 아연 및 이들의 관계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모발에 아연의 농도가 높은 남성은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다는 보고(Chang et al. Biol Trace Elem Res 2011 연구)가 있습니다. 즉 테스토스테론 유지에는 아연이 유효하다고 생각됩니다.


전립선에 이상이 있는 경우 아연 섭취량을 늘리면 도움이 되는데, 철분 보충제를 먹고 있다면 시간을 달리해 복용해야 흡수가 잘 됩니다. 또 하루 150mg 이상 먹으면 면역반응을 억제하기 때문에 주의하고 단독으로 먹기보다는 비타민 B6와 함께 복용하면 발기부전 치료 효과도 있습니다. 아연 섭취가 부족할 때 정자 운동성이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


아연은 세포분열을 도와 제대로 세포를 만들고, 단백질을 합성할 때 참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몸의 성장에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한국에서는 드물지만, 개발도상국에서는 아연 부족으로 인한 아동의 저신장 · 저체중, 제2차 성징 지연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아연은 성인에게도 중요합니다. 특히 세포의 신진대사가 활발한 조직 · 장기에 필요하며, 그 중 하나가 피부입니다.


아연이 결핍되면 피부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입원 중인 사람 등에 욕창이 있는 사람은, 아연이 부족하면 증상이 악화됩니다.


아연 결핍은 탈모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아연이 피부의 신진대사와 깊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아연 결핍 쥐는 털이 빠졌는데, 이것은 피부 상태가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 부족하면 미각 장애도!?


부족해지면, 미각장애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우리 몸 속에서 세포분열이 왕성한 곳이 하나 더 있는데, 그것은 혀의 표면에 있는 미뢰입니다. 입맛은 맛을 느끼는 기관에서 미각 세포로 이루어지는데, 미각 세포는 약 10일 간격으로 턴오버합니다.


결핍 시 입맛의 변화가 충분히 행해지지 않기 때문에 맛을 느끼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한 아무것도 먹지 않았는데 짠맛과 쓴맛을 느끼고, 무엇을 먹어도 맛 없는 경우도 있는 증상입니다.


■ 채식과 가공식품만 먹는 사람은 요주의


해산물, 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조개나 고기 등 동물성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상적인 식사를 한다면 결핍증은 거의 없습니다만, 극단적인 식물성 식품 위주의 식생활을 하는 사람은 부족하기 쉽습니다. 또한 미각 장애는 젊은 여성에게 많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것은 고기를 먹지 않는 극단적인 다이어트가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아연은 흡수율이 낮고, 장에서 흡수하는 비율은 약 30%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곡류나 콩류에 많은 피틴산이나 채소에 많은 옥살산은 아연과 결합하여 아연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채식주의자는 특히 아연이 부족하기 쉬워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가공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첨가물 중 인산염 및 폴리인산 등도 아연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즉, 가공식품 위주로 식생활하는 사람도 부족하기 쉬워집니다.



■ 한꺼번에 먹기보단 자주 먹는 게


여기까지 읽어보면 충분히 먹자!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연 결핍증으로 인해 남성 기능이 떨어지거나 탈모하는 경우에는 섭취가 유효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 과도하게 먹는다고 효과가 있는지는 의문이다"라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보충제는 남성에게 인기있습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부족한 사람이 먹을 때 효과적"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냉정하게 이용하기를 권합니다.


한번에 많이 섭취하면 흡수율이 저하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보충제로 섭취할 경우 고함량을 1일 1회 복용하기보다 낮은 함량을 몇 회에 걸쳐 먹는 것이 유효하다는 전문가 의견도 있습니다.


아연은 식품에서 취하는 사람은 과잉증의 걱정이 없지만, 보충제로 다량의 아연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구리와 철의 흡수가 저해되어 빈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효소인 SOD(슈퍼 옥사이드 디스뮤타제)의 활성이 낮아진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아연 정력 효과를 강화하고 발모를 촉진하려면, 하나에만 주목할 것이 아니라 균형잡힌 식사를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