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크라 효능 부작용 효과 다이어트 영양성분

오크라 효능 부작용 효과 다이어트 영양성분 

Okra effect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이 원산지이며, 이집트에서 즐겨 먹는 채소. 오크라에는 펙틴, 베타카로틴,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칼륨, 칼슘이 있습니다. 한 개에 30kcal 라는 낮은 열량과 더불어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과 리놀레산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β카로틴은 면역력 향상 기능이 있고 비타민 B1·비타민 B2는 지질을 에너지로 바꾸어 신진대사를 지원합니다.


비타민C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돕고 항산화작용,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방지하는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습니다.



칼륨은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과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염분을 밖으로 내보내 혈압 상승을 억제합니다.


칼슘은 뼈를 강하게 하고 고혈압의 예방과 염증의 해소 효과, 당뇨병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오크라 효능에는 비만 예방도 있는데,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중성지방을 만드는 아밀라아제의 작용을 억제하여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은 시험해보세요. 그러나 과식하면 반대로 설사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드십시오.


오크라 효능에는 위장의 점막을 고쳐하거나 보호하거나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더운 여름에 더위먹고 약해진 위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덕분에 위장과 장이 튼튼해지면 식욕도 활발해집니다.


또한 단백질의 흡수를 도와줘서, 오크라와 함께 단백질(고기, 계란, 두부, 우유 등)을 먹으면 잘 흡수됩니다. 특히 더위먹기 쉬운 여름에는 소량이라도 괜찮으니까, 함께 먹는 것을 권합니다.



부작용도 있는데요, 메트포르민(metformin)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약물의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크라는 신장결석과 결합하여 악화시킬 수 있는 옥살산염이 풍부하니 신장결석이 있다면 피하십시오.


또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다면 설사, 가스, 팽창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비타민 K가 있어 와파린 등의 약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크라는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는데 손질하여 샐러드로 먹거나 수프, 튀김, 피클이나 장아찌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아삭한 식감이 매력적인 채소인 만큼 간장을 찍어서 먹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