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리중 좋은음식 나쁜음식 먹으면 안되는 음식

생리중 좋은음식 나쁜음식 먹으면 안되는 음식



매월 일어나는 생리. 생리 전후의 부진이나 생리통 등은 많은 여성들이 경험한 적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사실 생리통의 메커니즘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생활 습관과 관련있다는 설도 있고,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부족이나 과잉, 비타민B 결핍 등 여러가지 설이 있습니다. 최근 가장 유력시되고 있는 것은 남성 호르몬의 알도스테론 분비 과잉설입니다. 


또한 특히 출산을 경험하지 않은 여성의 경우 자궁 경관이 딱딱해 어혈이 통과할 때 통증을 호소하거나 혈액이 원활하게 배설되지 못하고 자궁 안에 머물러 복통이나 요통을 초래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 중에는 호르몬 균형과 몸의 건강 상태가 보통 때와 다릅니다. 생리중 좋은음식은 다음과 같은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 비타민B 

비타민 B는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비타민 B12, 엽산, 판토텐산, 나이아신, 비오틴 8종류가 있습니다. 이 비타민은 체내에서 복잡하게 연계되어 일하고 있습니다. 중 하나만이 아니라 평소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것은 생리 중에도 예외가 아닙니다. 

비타민 B군은 식물성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많습니다만, 비타민 B12는 동물성 식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물성 식품을 과다섭취하면 에스트로겐 분비가 증가해 생리통이 심해지는 등 역효과가 있을 수 있으므로 조심하십시오. 또한 임신을 희망하는 분들에게는 엽산이 특히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 아연

부족하면 "미각 장애"가 된다고 알려진 아연은, 비타민B6와 협력하여 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아연이 풍부한 음식은 생리중 좋은음식으로 통합니다. 아연은 조개류, 육류, 간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칼슘 & 마그네슘 

칼슘과 마그네슘이 감소하면 우울하기 쉬워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중 기분 상태로 상위를 차지하는 것은 우울감, 신경질, 무기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칼슘, 마그네슘의 힘을 빌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생리중 나쁜음식


■ 몸을 차게 하는음식 

아이스크림, 찬 음료 등 몸이 차가워져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혈액이 원활하게 배설되지 않고 생리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설탕이 많은 음식

과자나 사탕, 케이크 등 설탕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지고, 생리통이 심해질 우려도 있습니다. 자제하거나 과일을 먹도록 합시다. 


■ 인스턴트 식품 

생리 중에 한정하지 않고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만, 첨가물이 많기 때문에 혈류가 나빠져, 생리통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생리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

커피나 진한 녹차, 홍차 등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는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몸이 차가워지면서 생리통이 악화되기 쉬우므로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