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무엇인가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무엇인가



사회성과 관련된 영역에서 볼 수 있는 발달 장애의 총칭입니다. 소아 자폐증 , 아스퍼거 증후군, 레트 증후군, 소아기 붕괴성 장애, 상세 불명의 전반적 발달 장애 등이 포함됩니다.

원인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생물학적 요인, 주로 유전에 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부는 태아 풍진, 페닐케톤뇨증 , 결절성 경화증, 염색체 이상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증상


(1) 대인 상호 반응의 어려움 (상대의 기분을 헤아리지 못하고 장소에 맞는 행동을 취할 수 없다)


(2) 통신 장애 (언행의 사용을 잘못하며, 대화를 연결하지 못함)


(3) 행동, 관심, 활동이 반복·틀에 박혀있다


이러한 이상은 유아기 초기부터 가정과 사회에서 널리 관찰됩니다. 이 외에도 어떤 감각 과민을 90%의 아스퍼거 증후군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청각(기계 소리, 사이렌, 권총 소리, 혼잡혼잡소리 등), 미각(편식), 시각 (그림책의 특정 페이지, CM 장면), 촉각 등 특정 자극에 고통이나 불편을 호소하고, 차단하거나 집착합니다.




검사 및 진단


일반적으로는 WHO(세계 보건기구)의 '국제 질병 분류 제10판(ICD-10)' 또는 미국 정신 의학회의 '정신 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4판(DSM-IV)'의 광범성 발달 장애에 따라 진단합니다. 진료실에서의 인터뷰와 관찰, 가족 및 교사·보육자 등의 정보를 통해 위의 3영역에서의 증상을 확인하는 동시에 설문 검사를 하거나 면담 검사를 시행합니다. 필요하다면 염색체 분석, 갑상선 호르몬 검사, 자기공명영상법(MRI) 등의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치료 방법은 있는가


오늘 날 전반적 발달 장애를 개선하는 약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의학적인 치료가 요구되는 것은, 전반적 발달 장애 아동이 나타내는 간질, 불면증, 불안·공포 등의 정서적 문제, 행동 장애 등입니다.


발달 장애에 대한 대응으로 공통되는 것은 아이가 장애를 가지면서 성장하고 생활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지원을 제대로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이러한 행위를 요육이라고합니다. 그 과제는 장애의 특징, 연령 발달과 함께 다릅니다.


따라서 치료는 가족 상담과 인지 치료, 스스로 생활할 수 있는 자조 기술과 작업 기술을 가지도록 하는 프로그램, 행동 수정 치료, 사회 기술 훈련으로 다각적으로 접근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