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돼지고기 안심 다이어트 단백질 많이 지방 적게

돼지고기 안심 다이어트 단백질 많이 지방 적게

Pork Diet and Health Effects 


다이어트 시 영양소보다 칼로리가 많은 고기는 안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그러나 다이어트 때야말로 양질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닭고기를 선택하는 것도 좋지만, 실은 돼지고기도 다이어트에는 괜찮은 재료입니다.


돼지고기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나 성분이 많습니다. 돼지고기 안심 다이어트는 잘 도입하면 당신의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L- 카르니틴이 미토콘드리아 지방산을 운반


보충제로도 알려진 L 카르니틴이라는 성분을 알고 계십니까? L carnitine는 돼지고기나 쇠고기 등 육류의 살코기에 함유된 성분으로 지방 연소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우리 몸이 움직이는 원동력은 ATP라는 에너지인데, 이 ATP는 세포 내에 있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그 ATP의 재료가 되는 것이 지질(지방), 당질(탄수화물 등), 단백질입니다.


식사에서 도입한 지방은 소장에서 지방산으로 분해되어 미토콘드리아로 운반됩니다. 이 지방산을 미토콘드리아로 옮기는데 L 카르니틴이 필요합니다.


L carnitine는 본래 인체에서 생성됩니다. 하지만 20대 초반을 기점으로 그 생성량은 해마다 감소 추세. 또한 그 합성량은 사람에 따라 달라지며 비만 체질인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 양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이른바 기초 대사량에 개인차가 있다는 것인데, L 카르니틴의 감소는 나이를 먹는 것과 동시에 살 빼기 어려워지는 원인의 하나인 것입니다.



코엔자임 Q10이 지방산을 연소


L카르니틴에 의해 미토콘드리아로 운반된 지방산은 대사되어 ATP를 생산합니다. 이 지방산의 대사를 돕는 것이 코엔자임Q10입니다.


코엔자임Q10은 비타민은 아니지만, 신체의 기능을 유지하는 비타민과 같은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각종 비타민과 달리 체내에서 생합성되는데, L 카르니틴과 마찬가지로 나이들수록 점점 그 양이 줄어듭니다.


돼지고기를 먹으면 지방을 효율적으로 연소하기 위해 필요한 성분 2개를 동시에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괜찮다는 것입니다.


덧붙여서, 코엔자임 Q10은 항산화 작용이 있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돼지고기 외에도 정어리와 시금치 등에 들어있습니다.


지친 몸을 회복시키고 항산화력을 올리기 때문에 건강하게 살 빼고 싶은 사람에게 권하고픈 성분입니다.



당질의 대사에는 비타민B1이 필수!


밥이나 빵, 국수 등 탄수화물은 신체에 중요한 에너지 원입니다.


그러나 당질이 너무 많으면 남은 당질이 지방으로 세포에 축적됩니다. 이것이 비만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당질을 효율적으로 대사하여 에너지로 바꾸기 위해 다양한 영양소와 효소가 필요한데,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것이 비타민 B1입니다. 비타민 B1은 식품 중에서는 돼지고기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 유행하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로 실패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당질을 완전히 배제해 에너지 부족으로 실패합니다.


적당량의 당질 식사 이외에도 당질이 지방으로 축적되기 전에 대사해주는 비타민B1을 제대로 섭취한다면 다이어트 중 당질 과잉으로 불안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비타민 B1이 피로 물질을 분해


당질의 대사에 필수적인 비타민B1은 피로 물질인 젖산과 암모니아의 분해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운동하면 근육에 젖산이 쌓입니다. 이것이 많아지면 조직이나 혈액이 산성이 되어 세포의 활동이 저하되기 때문에 피로로 이어집니다. 또한 운동으로 근육 등의 단백질을 에너지로 바꾸는 데 암모니아가 발생하여 암모니아가 젖산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비타민 B1은 젖산과 암모니아를 분해하여 피로를 회복시킵니다. 또한 육체적 피로뿐만 아니라 뇌의 피로도 피로의 하나인데, 뇌를 작동하는 에너지는 당질에서 만들어지는 포도당입니다.


당질을 비타민 B1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포도당으로 바꿀 수 있고, 불필요한 지방을 축적할 뿐만 아니라, 뇌의 피로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은 부위를 현명하게 선택


돼지고기에 들어 있는 영양소가 체지방을 연소한다지만, 지방을 많이 먹는 게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붉은 고기를 선택합시다. 그럼 실제로 어떤 고기를 선택하면 좋은 것일까요.


가장 이상적인 부위는 안심입니다. 이어 뒷다리살, 등심. 한국인이 좋아하는 삼겹살은 아쉽게도 절반 이상이 지방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 안심 다이어트는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매우 간단합니다. 돼지 고기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개별적으로 보면 각각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살리기 위한 영양소도 존재합니다. 즉 다양한 음식을 먹어야 얻을 수 있으며, 원푸드 다이어트로는 안 된다는 점을 유념하고 건강한 체중감량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