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예쁜 여자는 사는 게 더 편할까?

 

 

 

예쁜 여자는 사는 게 더 편할까?
The undermining effect of facial attractiveness on brain responses to fairness in the Ultimatum Game: an ERP study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속담처럼, 똑같은 조건이라면 기왕지사 외형도 번듯하고 보기 좋은 쪽을 고르게 되는 것은 당연지사인데요.
중국 심리학자들이 신경과학 프론티어(Frontiers in Neuroscience) 저널에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예쁜 여자는 남자를 이용하기 더 쉽다고 합니다. 이른바 팜므파탈같은 걸까요.

이 연구는 중국 남자 대학생 21명에게 중국 여자 사진을 300개 보여주고, 매력적이지 않은 여자 150명과 매력있는 여자 150명을 나눠 컴퓨터 게임을 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게임에서 남자들이 여자 얼굴을 보고 돈을 나누자고 제안했을 때 뇌파와 반응 시간을 관찰했습니다.

흥미롭게도, 남자들은 예쁜 여자가 불공평한 제안을 해도 받아들일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공평한 제안을 했을 때 더 빨리 받아들였고 불공평한 제안에 느리기는 했지만 불공평한 제안의 경우 생각할 시간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예쁜 여자가 제안을 했을 때 보상 활성화가 더 컸고, 반대로 못 생긴 여자가 불공평한 제안을 하면 불만족도와 민감함이 미녀와 비교해서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하네요.

 

 

 

 

 

 

리틀은 사람들이 왜 잘생긴 사람에게는 태도가 달라지는지 명확하지는 않다고 밝혔습니다.
"사람들이 매력있는 사람을 용서하거나 매력있는 사람에게 돈을 더 주는 연구를 해도 이들은 실제로 만나지 않는다. 따라서 데이트 가능성이 증가하는 등의 보상이 없어도 매력있는 사람에게 더 잘해주는 편향성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매력있는 사람들에게 잘보이려는 동기가 우리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의식적인 결정에 기반한 것이 아님을 뜻한다."

 

 

 

이 연구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시지각과 매력에 대한 연구를 한 적이 있는 스털링 대학 심리학자 앤서니 리틀의 말에 따르면 "사람들은 매력적인 사람에게 더 친절하다. 이 연구에서 게임에서 '불공평하게' 행동했을 때 매력있는 사람은 더 쉽게 용서된다는 것도 밝혀졌는데, 아름다움이 사람들의 용서를 이끌어냄으로 매력있는 사람은 더 나쁘게 살아도 별 문제를 겪지 않는다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길고 복잡하게 말하고 있지만, '본능'이라는 한마디로 정리해도 될까요? 이 실험이 중국에서 이뤄졌고, 아시아 남자들이 서양남자들에 비해 가부장적이며 외모를 따지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은 감안해야겠지만 말입니다.

 

 


 연구:ttp://journal.frontiersin.org/article/10.3389/fnins.2015.00077/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