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시사

스페인 독감 발생지역 발원지도 사실 중국일 가능성이 대두. 범인은 중국인 노동자?!

스페인 독감 발생지역 발원지도 사실 중국일 가능성이 대두. 범인은 중국인 노동자?!


1918년에 시작된 '스페인 독감'은 전 세계적으로 5000만명의 목숨을 앗아간 사상 최악의 재앙 중 하나입니다.

이 유행의 발원지가 어디인지는 과학자들 사이에서 수십 년 동안 논쟁이 계속되고 있으며 프랑스, ​​중국, 미국 중서부 등 다양한 장소가 제창되고 있습니다. 기원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아직도 바이러스를 만들어낸 조건이나 향후 유사한 전염병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 등 실상을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스페인독감은 1920년에 종식될 때까지 제1차 세계대전보다 더 많은 생명을 앗아갔습니다. 그런데 최근의 연구에 의해 제1차 세계대전의 잊혀진 에피소드가 스페인 독감 확대 발단일 가능성이 지적됩니다. 그것은 중국인 노동자를 열차에 싣고 캐나다를 횡단해 유럽까지 날랐던 사건입니다.

서부 전선에서 영국군과 프랑스군의 후방 지원을 위해 96000명의 노동자를 중국에서 동원한 것이 전염병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험프리스가 발견한 기록이 그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역사학자 마크 험프리스(Mark Humphries)의 논문이 학술지 'War in History'에 발표된 것은 2014년 1월이었습니다. 그는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스페인 독감 희생자의 바이러스 샘플을 채취해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이러한 증거가 있다면, 스페인 독감의 기원을 하나의 장소로 좁힐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역사 학자들은 그의 주장은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기록은 역사 학자에게는 거의 결정적 증거라고 말할 수 있다"고 미국의 1918년 전염병을 연구하는 역사 학자 제임스 히긴스는 말했습니다. "당시 대유행에 대한 많은 의문에 답해준다"


■ 마지막으로 경험한 큰 재앙

스페인 독감 대유행은 3회에 걸쳐 세계를 덮쳤습니다. 제1파가 시작된 것은 1918년 봄이었습니다. 현재도 유행하고 있는 H1N1형 인플루엔자의 조상에 해당하는 병원체입니다.

일반 독감과 달리 스페인독감은 강한 면역 체계를 가진 건강한 젊은이 희생자가 많았습니다. 제1차 세계 대전 전사자보다 많아 스페인 독감이 종전의 한 요인이 되었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스페인독감 발원지는 지금도 불명이지만, 동원된 중국인 노동자가 확산 원인이었다는 설은 이전부터 제기됐습니다.

험프리스는 1917년 11월에 중국 북부에서 유행한 호흡기 질환이 그 1년 후 중국 보건 당국에 의해 스페인 독감과 같은 것이었음이 확인됐다는 문헌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또 1917년부터 캐나다를 횡단하여 유럽에 보내진 25000명의 중국인 노동자 중 검역을 받은 3000여명이 이 독감과 비슷한 증상을 보였다는 의료 기록도 발견했습니다.


■ 논쟁의 기원

스페인 독감은 1918년 가을 절정에 이르렀지만 1920년까지 맹위를 계속 떨쳤습니다. 전세계 대유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페인"이라 불리게 된 이유는 전시 중 검열 탓에 중립국이었던 스페인에서의 대유행만 보도됐기 때문입니다.

히긴스에 따르면 의사들은 스페인 독감이 유행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그 기원을 둘러싸고 논쟁을 시작했고, 곧 역사 학자들도 이에 참가했습니다.

처음에는 오물과 질병과 죽음 투성이가 된 프랑스군의 참호가 스페인 독감의 온상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청년 희생자가 많았던 이유는 참호에 있는 젊은 병사에게 만연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유럽에서 미국으로 귀환한 군인들이 미국의 보스턴과 필라델피아에 확산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캔자스가 기원이라는 새로운 이론도 등장했습니다. 주에서 발생한 전염병이 1918년 3월 근처의 육군 주둔지에 퍼져, 48명의 보병이 사망했다는 보고가 근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험프리스의 논문에 따르면, 1917년 중국의 만리장성에 인접한 마을에서 호흡기 감염이 유행해 하루 수십 명의 사망자가 나오고 있었다고 합니다. 현지 보건 당국이 "冬季流感"이라고 불렀던 이 병은 1917년 말 6주에서 500킬로미터 떨어진 곳까지 퍼졌습니다.

이 질병은 당초 폐 전염병이 아닐까 생각됐지만, 사망률은 전형적인 폐 페스트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험프리스는 영국 주재 중국 공사관 직원의 1918년 보고서에 이 질병이 독감이라는 기술을 발견했습니다.


■ 격리 열차를 타고 캐나다를 횡단

중국에서 호흡기 감염의 유행이 발생한 와중에 영국과 프랑스는 중국인 노동자 부대를 조직했습니다. 이에 전쟁 중 중국 북부에서 9만 명이 넘는 노동자가 영국 남부 프랑스로 전송됐습니다.

"노동자를 후방 지원에 보내고, 병사는 전선에 보내려 했다."라고 험프리스는 설명합니다.

아프리카 방향 유람은 시간도 비용도 너무 들기 때문에, 영국은 노동자를 배에서 캐나다 서해안의 밴쿠버에 보내 기차로 동해안의 핼리팩스까지 옮겨 유럽에 보내기로 했습니다.

노동자 부족도 심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1918년 3월 2일에는 1899명의 중국인 노동자를 태운 배가 밴쿠버를 향해 중국 웨이하이에서 출항했습니다. 하지만 그 무렵, 정작 현지에서는 "전염병" 유행을 이유로 노동자 모집이 정지됐습니다.

험프리스에 따르면, 당시 서부 캐나다에서는 중국인에 대한 혐오감이 강했기 때문에 밴쿠버에서 노동자를 옮기는 열차는 격리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중국인 노동자는 철조망에 둘러싸인 캠프에 갇히고 특별 철도 호위대가 그들을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신문이 그들의 동향을 보도하는 것은 금지되었습니다.

그 중국인 노동자 중 약 3000명이 검역을 받았습니다. 험프리스에 따르면, 캐나다인 의사들은 종종 중국인이 아프다고 하면 "게으른" 기질 탓으로 합니다. "그들은 중국인에게 매우 틀에 박힌 인종차별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의사들은 목의 통증을 호소하는 노동자에 아주까리씨 기름을 주고 캠프로 돌려보냈습니다.

중국인 노동자들은 1918년 1월에는 영국 남부에 도착하기 시작했고 거기에서 또 프랑스로 보내졌습니다. 프랑스 북부의 병원에는 호흡기 질환에 의해 중국인 수백명이 사망했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역사 학자들은 스페인 독감 바이러스가 1918년 봄에 변이해서 치사 가능성이 높아져, 유럽에서 미국 보스턴과 리온의 프리타운 등 먼 곳의 항구 도시까지 확산된 것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한편 코로나가 유럽에서 맹위를 떨치는 지금 정작 발생지인 중국에서는 잠잠해진 것처럼, 스페인 독감도 유행성이 피크에 도달한 그해 가을에는 유럽의 중국인 노동자들 사이에서 그러한 사례가 보고되지 않게 됐습니다.


■ 숨겨진 역사의 진실

이 연구에서 스페인 독감의 기원을 둘러싼 수수께끼에 궁극적인 답이 나온 것은 아니라는 것을 험프리스 자신도 인정했습니다.

"매장된 시신에 남아있는 당시의 바이러스를 의학 전문가가 검토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러면 결론이 나올 가능성은 많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스페인 독감 피해자의 체내에 저장된 바이러스 샘플을 확보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매장된 시신을 찾고 있습니다.

2011년에 험프리스의 연구팀은 1918년 스페인 독감으로 사망한 32명의 시신에서 독감 바이러스 샘플을 얻었습니다.

지금까지 발견된 가장 초기 샘플은 1918년 3월 11일 아이오와 캠프 닷지에서 사망한 군인의 것이지만, 연구팀은 더 빠른 사례를 찾고 있습니다.

유행성 전후의 희생자에게서 폭넓게 샘플을 모을 수 있다면 스페인 독감 발원지를 구체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염병이 시작된 1918년 봄 이전에 사망한 사람에게서 H1N1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샘플을 채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17년 중국인의 샘플을 구할 수 있다면 이상적입니다.

기원을 알면 미래의 전염병을 차단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탐구 가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에서 얻은 교훈은 신흥 감염증의 발생지역에 대해 '중국에 주목하라'는 것입니다."

금세기에 들어 조류 독감과 사스(SARS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가 아시아에서 나온 점을 들어, 험프리스의 논문이 발표된 당시 많은 학자들이 주목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사스는 2003년 유행시에 775명의 사망자를 냈고 조류 인플루엔자 A(H5N1)형은 2003년 이후 384명의 사망자를 냈습니다. 대유행 징후가 없는지, 그들은 계속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지난 수십 년간 많은 신흥 감염증이 전세계에 퍼졌습니다."라고 히긴스는 말합니다.

"역사는 반복됩니다. 1918년 스페인 독감의 기원을 탐구하는 것은, 그와 같은 재난을 방지할 수 있는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1918 Flu Pandemic That Killed 50 Million Originated in China, Historians S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