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반응

트럼프 미국 WHO 탈퇴 공식통보 일본반응

트럼프 미국 WHO 탈퇴 공식통보 일본반응


미국이 세계보건기구(WHO) 탈퇴를 공식 통보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대유행 와중에 WHO가 중국 편향적이라는 불만을 제기해 온 상황에서 결국 기구 탈퇴라는 선택을 실행에 옮긴 것입니다.

7일(현지 시각) CNN을 포함한 외신들은 트럼프 행정부 고위 당국자로부터 "미국이 국제연합(UN)에 WHO 공식 탈퇴를 통보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잇따라 보도했습니다.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소속 민주당 간사 밥 메넨데즈 의원 역시 이날 트위터에 "의회는 대통령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와중에 미국을 WHO에서 공식적으로 탈퇴시켰다고 통보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미국의 탈퇴 통보는 6일부로 발효하며, 안토니우 구테흐스 UN 사무총장은 미국이 제출한 탈퇴서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WHO는 통보를 받은 후 1년이 되는 내년 7월 6일 미국 탈퇴를 확정합니다. 미국 탈퇴가 확정되면 WHO는 연 4억5000만달러(약 5400억원)에 달하는 미국 몫 분담금을 더 이상 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공격에 이은 WHO 탈퇴 통보 결정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공동 대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 무책임한 행위라는 지적과 함께 자신이 미국의 대유행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비난 여론의 화살을 돌리려는 것이라는 비판도 나옵니다.

新着順

국제 기관 본연의 자세를 생각할 좋은 기회가 되면 좋다고 생각한다.

신종 코로나에 관해 중국에 아부하고 유행성 선언을 지연시킨 것은 사실.

인류를 위해 움직이는 기관이어야 하는데 불필요한 조직.

돈을 많이 냈다든지 관계없이 움직이는 기관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

일본은 돈만 주고 아부받지 않은 것에 많은 생각이 든다.


bou *****

이번 트럼프(미국)의 움직임(WHO 탈퇴)은 좋다고 생각한다.

지금 WHO는 중국과의 연결 유착, 그리고 코로나 대응 등 기능하지 않는 것이나 다름.

어쨌든 테도로스는 물러나주고, WHO는 세계를 평등하게, 그리고 거시적으로 보는 사람을 중심으로 새로운 지휘 계통을 구축했으면 해요.

dog *****

다양한 비판이 있는 사람이지만, 의미있는 사람이군.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없는 일본 정치인보다 호감이 간다.

hpc *****

다른 나라도 본받아 대만을 초치하고 다른 기관을 만들면 좋다고 생각한다. WHO와 중국 둘이서만 사이좋게 놀면 된다.

mimi *****

트럼프의 언동은 과격한 부분도 많지만.

이 행동은 동참.

WHO의 행동은 정말 중국에 아부하고 있지 않았더라도 생각해볼 것이 너무 많다.

최근 신종플루에 대한 언동도 신경 쓰이는 부분입니다.

tic *****

안보리도 그렇지만 이때, 국제 기관 본연의 자세(특정 국가를 우대)를 다시금 재구성해야 하는 게 아닌가?

xdj *****

이런 분들이 적은 것이 유감. 아첨으로 움직이는 조직은 일반인에게 아무런 이득도 없다.

이번 유사시에는 전 세계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트럼프 씨에 동참할 수 없는 부분도 있지만, WHO 건에 관해서는 지지한다.

mic *****

미국 중심의 기관을 만들 것인지. 거기에 얼마나 많은 회원을 모을까? WHO와 겸임도 상관없지? 이해가 대립하는 일도 없고. 양쪽 말 모두 들어두면 더 객관적이고 정확한 판단이 있을 것이다. 아, 여기에는 대만도 넣을까.

dea *****

WHO적인 기관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지금의 WHO는 안된다

중국 돈에 아부한 결과 전 세계에 코로나가 확산됐으니까, 적어도 책임자 물갈이 정도는 필요하다고 생각

abe *****

대체로 뭔가 비난받는 일이 많은 트럼프지만, 중국의 꼭두각시로 변한 WHO 탈퇴에 관해서는 올바른 판단 같아. 그 대신 WHO를 대체할 공정하고 투명성 있는 새로운 기관을 설치하는 것이 조건.

출처 トランプ氏、WHO脱退を正式通知 コロナ対応を批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