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한국

김예령 기자 질문 문재인 대통령 자신감 논란

김예령 기자 질문 문재인 대통령 자신감 논란

이언주 "文 대통령이 왕인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장에서 김예령 경기방송 기자가 던진 질문이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대통령을 접견하는 자리는 영광이라는 인식이 확고한 한국에서 이런 당돌한 기자는 최초입니다. 


"함께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 달라"며 질문을 시작한 그녀는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통해서 성장을 지속시키겠다’, ‘개천에서 용이 나오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했지만 실질적으로 여론이 굉장히 냉랭하다"고 운을 뗀 뒤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현실 경제가 굉장히 얼어붙어 있습니다. 국민들이 많이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희망을 버리지는 않았으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큽니다. 대통령께서 계속해서 이와 관련해서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다’ 이렇게 강조를 하고 계셨는데요. 그럼에도 대통령께서 현 정책에 대해서 기조를 바꾸시지 않고 변화를 갖지 않으려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고 싶고요. 그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지, 그 근거는 무엇인지 단도직입적으로 여쭙겠습니다."


한마디로 "이 때까지 잘 한 것도 없는데 그 근거없는 자신감이 어디서 나오느냐"는 내용에 문재인 표정은 순식간에 굳었고,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가 왜 필요한지, 양극화·불평등 구조를 바꾸지 않고서는 지속 가능한 성장이 불가능하다는 점은 기자회견문 30분 내내 말씀드렸기 때문에 새로운 답이 필요할 것 같지는 않다”이라고 답변을 피했습니다.


해당 장면 중계에 내티즌들은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습니다. 



KBS 최경영 기자는 10일 페이스북에 "이렇게 해서는 소통이 되지 않습니다. 국민을 대표로 해서 대통령에게 질문하는 것은 매우 특별한 자리고 영광입니다"라며 공부하라고 일침을 가했습니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 기자의 글을 공유하며 "구체적인 질문을 하려면 구체적인 자료를 준비하고 공부하라. 뜬구름 잡는 이미지에 기반한 질문은 하지마라"고 비판했으며 진보언론인 미디어오늘 노지민 기자 역시 '오늘밤 김제동'에 출연해 아쉬움을 전했습니다. 



반면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공격적인 질문으로 태도 논란에 휩싸인 김예령 경기방송 기자를 비호하고 나섰습니다. 이언주는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이라길래 뭔가 날카로운 질문들이 쏟아질 줄 알았는데 덕담릴레이"라며 “완곡하게 말했는데도 태도논란이니 떠들어대니 기가 막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왕이라도 된단 말인가. 오히려 너무 완곡하게 말해서 재통령이 못 알아들은 듯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대통령 용비어천가 불어주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국민들 대신해 당당히 권력에 질문하고 비판하는 것이 언론의 사명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JTBC 역시 진보언론임에도 손석희 뉴스룸 앵커의 입을 빌려 "권위주의 정부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장면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다"는 나름대로 긍정적인 분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