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석류 부작용 갱년기 효과 효능 에스트로겐 고혈압

석류 부작용 갱년기 효과 효능 에스트로겐 고혈압 

Pomegranate efficacy and side effects



고대부터 건강과 미용에 좋은 과일로 사람들에게 사랑받아 온 석류. 새빨간 색을 한 알맹이가 매우 아름다운 과일입니다.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 뿐만 아니라, 호르몬 밸런스 등 여성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피곤한 몸을 치유하고 다이어트를 돕기 때문에, 매일 직장이나 집안일에 시달리는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과일입니다. 무려 구약성경에도 생명의 과일로 등장할 정도로 역사가 깊습니다. 


석류 부작용을 비롯해 효과 효능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피부미용 


여성에게 좋은 효능이 많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비밀은 폴리페놀입니다. 


비타민은 별로 없지만, 엘라그산이라는 폴리페놀과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기미를 예방하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처럼 엘라그산도 멜라닌 색소를 생성하는 티로시나제라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기미를 예방하고 미백 작용이 있습니다.


세포 산화 억제 작용이 있어 혈관이 튼튼해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지방간을 정상화하고 체내 당화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에스트로겐


석류가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것 때문입니다.


에스트로겐은 체내에서만 만들어지지 않는 호르몬이지만, 중장년에 접어들면 분비량이 하락하고 결국 폐경(완경)을 맞이합니다.


석류에 들어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의 밸런스를 정돈 해 여성 특유의 문제에 유효합니다. 또한 불임 및 폐경 등의 증상에도 괜찮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도 섭취하는 것으로, 피부 미용 효과와 육모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종자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과즙만을 짠 석류 주스를 마셔도 이 같은 효과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극적인 효과는 없다고 말하는 학자도 많으며,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한 부분입니다.


게다가 위에 열거한 장점도 어디까지나 씨까지 먹었을 때 이야기이며 어디까지나 과일이기 때문에 약이라고 생각하고 과도하게 기대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기타


석류의 미네랄은 적지만, 칼륨은 비교적 많이 포함되어 있어 여분의 염분과 수분을 배출하기 쉽고, 부종을 개선·예방합니다. 또 구연산이 피로 회복을 돕습니다.


제철은 가을입니다. 손으로 들면 묵직한 물건이 좋다고 합니다. 석류 칼로리는 1개당 55kcal로 낮아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좋습니다. 


고혈압 예방 효과에 대해서도 연구중인데, 국제학술지인 식물요법연구(Phytotherapy Research)에 실린 연구(2014)에선 30~67세의 고혈압 환자 21명에게 석류주스를 2주간 섭취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석류주스는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석류 부작용은 존재합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여성호르몬 불균형으로 여성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자궁근종이나 각종 여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며, 휘발성 알칼로이드 성분이 있어 과다복용하면 호흡곤란, 복통, 신경마비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