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한국

북한사람은 한국 문재인을 어떻게 생각할까 북한주민의 인식

북한사람은 한국 문재인을 어떻게 생각할까 북한주민의 인식


◆ 북한에서 문재인 인기 급상승

9월 평양 방문을 통해 북한 국민들 사이에서 문 대통령의 인지도는 부동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김정은과 체결한 남북 화해와 협력 사업에 대해서도 국영언론이 보도해 내용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현재 북한사람들 사이에서 문 대통령과 한국에 대한 평가는 어떨까요? 아시아프레스가 10 - 11월까지 북한 주민들에게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북한사람들은 김정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매우 한정 적인 정보 밖에 모릅니다. 김정은에 대해서는 국민들에게 끊임없이 예찬 보도, 위대성 교양이 이루어지고 비판적인 언동에는 처벌을 내리는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과의 투샷 사진과 영상이 크게 보도된 기사에서 '대통령'이라는 호칭이 사용되었습니다. 국영 미디어는 칭찬은 하지않지만, 문 대통령 비판도 자제하고 있습니다.

평안북도에 사는 취재 협력자에게 주위의 문 대통령의 평가는 어떤지 묻자 "간부들도 일반 주민들 사이에서도 문재인 씨의 명성은 높습니다. 남한의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민족적 양심이 있는 사람이고 조국 통일을 위해 적극적으로 일해준다고 긍정적으로 말합니다"라고 답했습니다.


함경북도의 취재 협력자에게 왜 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 유화적으로 생각하는지 묻자 "문재인 씨의 고향이 북한이기 때문일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문 대통령 자신은 경남 거제도에서 태어났지만 부모는 한국전쟁 때 함경남도 함흥시에서 피난온 북한인입니다.

북한 언론은 문재인 씨를 '대한민국 대통령'이라고 공식적으로 소개했습니다. 이것에 대해 "한국을 국가로 인정했다는 것일까?"라는 반응이 있었다고 합니다. 한국이 북한을 북조선이라고 하지 않듯 북한도 남한을 대한민국이라 말하지 않고 보통은 남조선이라 칭합니다.

한편, "대중은 문재인이 좋다"라는 말은 절대 할 수 없습니다. "찍히면 죽게 될 수도 있다"는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이것은 평양에서 중국으로 10월말에 출국한 사업가의 발언입니다.

북한에서는 지도자가 유일무이하다는 절대 원칙 = "유일한 령도체계"가 있습니다. 즉 북조선에서 김정은 이외의 정치 지도자를 칭찬하는 것은 "위험" 행위인 것입니다.

부언하면, 국영미디어에 나온 문 대통령의 외모에 대해서는 "늙은 할아버지 같았다" "(김정은과) 나이 차이가 있어 할아버지와 손자 같았다"고 말하는 사람이 여럿 있었습니다.

◆ 한국에 대한 기대는 감소

한국에 대해서는 어떨까요? 4월 27일 판문점에서 문재인 - 김정은 정상회담 직후 간부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한국에 대한 기대는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대부분의 목소리는 한국에서 식량 등의 지원과 투자가 들어올 것이다, 경제제재가 완화될 것이라는 경제에 대한 기대였습니다.

그런데 대형 식량 지원이나 투자 등이 유엔 안보리의 경제제재를 거치기 때문에 쉽게 실현되지 않는 것이 점차 분명해지자 기대는 실망과 원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인터뷰에 응한 양강도 도시인은 "역시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에 왔으니 이제 생활이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아니었다. 어차피 앞으로도 서민은 가난한 그대로다"라고 실망감을 드러냈습니다.

북부 중국에 가까운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한국보다 중국에 기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양강도 무역 업무에 종사하는 취재 협력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한국이 뭔가 하려고 해도 결국은 미국의 승인 없이는 할 수 없는 것이 드러났다. 상인들 사이에서는 한국에 투자하기보다 중국과의 무역이 활성화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왜냐하면 남북간의 무역은 국가가 직접 하는 거니까 우리 상인한테는 기회가 없을 것 같다. 역시 중국의 경제제재가 완화되되기를 제일 바라고 있다"


◆ 북한 당국은 문재인 대통령과 한국에 대한 기대를 경계


남북화해의 분위기가 북한에서도 확산되는 가운데 북한 당국은 자국민의 마음이 한국에 기우는 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매매 단속이 강화되고, 영장없이 가택 수색 을 하고 숨어들어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고 있지 않은지 조사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10월 말 평양에서 중국으로 출국한 사업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직장과 인민반 학습회 및 회의에서는 지금도 "남조선 문재인의 무리들이 왔다, 환상도 가지지 말고 기대도 하지 마라, 아직 적 "이라고 가르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