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매운음식 위장 소화 건강에 미치는 영향

매운음식 위장 소화 건강에 미치는 영향

What Does Spicy Food Do To Your Body?




향신료 등이 대량으로 들어간 매운 음식을 먹으면 몸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Q. 고추 등의 향신료를 많이 넣은 매운 음식을 먹으면 식도나 위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A.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소량이라면 위산의 분비를 억제, 위 점막의 혈류를 증가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하여 위염이나 위궤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반대로 많이 섭취하면 위산 분비가 증가해 위 점막 장애를 일으켜 위염이나 위궤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또 식도암 위험도 증가합니다.

Q. 소장이나 대장 등에도 타격이 되는가

A. 소장이나 대장에는 캡사이신 수용체가 존재하는데 특히 항문쪽에 많은 경향이 있기 때문에, 치질이 있는 사람은 악화하기 쉬워집니다. 소장이나 대장 점막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보고가 있어,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게 좋습니다.


Q. 매운 음식을 먹고 컨디션이 무너지는 경우는 있는지

A. 복통이나 치질 통증, 설사로 진찰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점막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복통을 앓기 쉽습니다. 캡사이신은 전신의 점막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치질이 있는 사람은 증상이 악화되어 통증을 느끼기 쉬워집니다. 또한 장 점막을 자극해 설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천식이 있다면 캡사이신이 기관지를 자극하여 기침이나 호흡곤란이 악화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Q. 반대로 매운음식이 몸에 좋은 점은

A. 적당한 매운맛은 위 점막 보호 작용과 식욕 ​​증진 작용, 신진대사 촉진에 의한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Q. 매운 요리를 먹기 전에 해야 할 일

A. 흡수된 캡사이신은 소화관 등의 점막에 손상을 주지만 캡사이신 자체의 흡수를 억제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단, 먹기 전에 우유 등의 유제품을 섭취하면 목구멍과 식도, 위장에 직접적인 자극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Q. 매운음식을 많이 먹어도 괜찮다는 사람은 위장이 튼튼하거나 체질적으로 차이가 있는지

A. 맛은 단맛, 짠맛, ​​쓴맛, 신맛으로 나뉘고 이들은 혀의 미각 수용체가 인식해서 뇌에 전달됩니다.하지만 매운 맛은 미각의 일종이 아니라서 맛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고통의 감각으로 뇌에 전달됩니다. 이 통증의 사고 방식의 차이에서 매운 요리를 잘 먹는 사람과 못 먹는 사람이 나뉩니다.

통증 자극은 반복에 익숙해져 매운 걸 자주 먹으면 괴로움에 강해집니다. 매운 요리를 좋아하고 자주 먹는 사람은 통증에 둔하거나 중독 증상 비슷하게 즐기게 됐다고 말할 수 있으며, 왠만한 자극에도 배가 아프지 않다면 위장도 튼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심은 금물입니다. 스스로 자주 먹는다고 인식한다면 줄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