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셀카 좋아하는 남자는 사이코패스 기질이?

 

셀카 좋아하는 남자는 사이코패스 기질이?

Addicted to posting selfies? Then you're probably selfish and may even be a psychopath, claims study
셀카 포스팅 중독인가? 그렇다면 당신은 아마 이기적일 것이며 심지어 사이코패스일 수 있다는, 연구 주장

 

오하이오 주립 대학의 연구진은 셀카를 많이 공유하는 남자는 공감 부족으로 사이코패스 특성을 나타낸다고 발표

 

 

 

오하이오 주립 대학 심리학자 제시 폭스(Jesse Fox) 조교가 실시한 18~40세 남성 80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소셜 미디어에서의 노출도를 조사하는 동시에 심리 테스트로 성격을 분석했습니다. 이 조사에서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의 셀카 게시물 빈도 외에도 포토샵 등으로 인한 수정 사항도 질문했습니다.

 

그 결과 정기적으로 셀카를 게시하는 남자는 반사회적 특성 점수가 평균보다 높았습니다. 또 본인의 외모를 멋지게 보이도록 사진을 수정하는 남성은 나르시스트 경향도 엿보였습니다.

 

 

 

나르시시즘은 일반적으로 허영과 강한 연관성이 있지만, 지성과 매력의 타인에 대한 우월감과도 관련된 심리적 결함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진을 즉시 게시하는 경우도 사이코패스의 징후일 가능성이 높고, 타인에 대한 공감과 존경의 부족뿐만 아니라 충동적 경향도 보여주고 있다는 실험 결과입니다.

 

 

 

 

소셜 네트워크가 보급되면서 이용자는 자신의 외모를 점점 걱정하게 됐고, 이것이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셀카는 사회적인 의존을 요구하며 자의식을 유발하고 '나르시시즘'과 '매우 낮은 자기 평가'라는 모순을 일으킵니다.

 

 

 

정신과 Dr David Veale에 의하면 카메라폰 보급 후 진료 신체이형장애(Body Dysmorphic Disorder -BDD) 진료 환자 3명 중 1명이 반복적으로 셀카를 찍어 소셜 미디어에 게시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본인의 외모를 확인하고 싶어하는 질병에 의한 것으로, 신체이형장애 환자는 자신의 외모의 결함을 숨기기 위해 사진을 찍는데 몇시간이나 걸립니다. 극단적으로는 사진이 마음에 안들어 자살한 환자까지 있다고 합니다.

 

 

서양 채팅 사이트에 보면 몸매 자랑하는 남자들 장난 아니게 많은데, 저는 단순히 자신감 혹은 노출을 좋아할 뿐이라고 생각했지만 사이코패스 기질이 있었던 것일까요? 다만 이 연구 결과는 한국, 중국, 일본같은 아시아 국가는 예외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원문 : ttp://www.dailymail.co.uk/sciencetech/article-2900420/Addicted-posting-selfies-probably-selfish-psychopath-claims-study.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