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스민차 효능 먹는법 부작용 재스민차

자스민차 효능 먹는법 부작용

Jasmine tea effect



재스민은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식물로, 허브의 일종입니다. 주 원산지는 인도, 동남아, 아프가니스탄 등의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입니다.

주로 달콤한 향기를 가진 꽃 부분이 사용되며 정유는 물론, 디저트와 음료 등의 토핑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스민 정유는 700kg의 꽃에서 불과 1kg 밖에 채취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귀중하고 비쌉니다.


자스민차 효능

재스민 차에는 인체에 좋은 효과가 많은데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다이어트 효과

재스민 차에 포함된 벤델아세테이트, 타닌, 카페인 등의 자스민차 효능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진정 효과

재스민 차의 향기 성분인 벤델아세테이트는 지방 연소와 뇌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느낄 때, 기분이 불안정할 때 재스민의 향기를 맡으면 기분이 진정된다고 합니다. 재스민 차는 기분이 불안정해지기 쉬운 사람의 아군인 음료입니다.




3. 생리증후군 완화

여성의 고민인 PMS. 매월 고민하고 있는 분도 많다고 생각합니다만, 재스민차는 그 PMS를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PMS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도 좋은 음료군요.

또한 정신 안정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리 전 기분의 침체와 좌절을 억제하는 데에도 유효합니다. 또한,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해 주므로, PMS뿐만 아니라 생리불순, 갱년기에도 자스민차 효능이 있습니다.

특별한 병이 없는데도 생리가 매달 규칙적으로 오지 않거나 갱년기 증상에 시달리는 분들도 마셔주었으면 차입니다.




4. 피부 미용

비타민 C, 비타민 E, 미네랄은 피부 미용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비타민 C는 기미, 주근깨를 방지하고 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안티에이징과 피부 윤기, 탄력을 만든다고 하는 비타민 E와 그리고 미네랄에 의해 피부가 아름다워지는 것입니다.

자스민차 효능은 건성 피부, 민감한 피부 등 모든 피부 타입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재스민 차는 PMS 및 갱년기에도 효과가 있다고 서술했는데 여성 호르몬이 안정되는 것은 피부의 상태가 좋아지는 것에도 연결됩니다.

생리 전 등은 여드름이 생기거나 무언가 피부도 거칠어지기 십상. 그러나 여성 호르몬이 안정되면 변비가 해소되고, 피부염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5. 집중력 향상

테아닌은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이나 공부가 진척되지 않을 때 좋습니다.

집중력이 부족할 때나 일이나 공부에 스트레스를 느낄 때, 재스민 차를 마시고 한숨 돌려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마시는 일이나 공부를 재개했을 때 집중력이 향상되고 작업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생활습관병 예방

타닌에 포함된 카테킨은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그 위력은 같은 항산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 E의 약 50배입니다.

따라서 안티에이징이나 생활 습관병 예방에 매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녹차가 몸에 좋다는 것은 유명합니다. 그것은 카테킨이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콜레스테롤 증가 방지, 혈당 상승 억제 등 생활 습관병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등의 증가를 억제해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게 되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에 빠질 위험이 높아지고 혈당이 너무 올라가면 당뇨병을 일으킬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콜레스테롤을 늘리지 않는 것이 혈당치를 올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7. 구취/체취 예방

재스민차에 있는 카테킨은 강한 살균력, 탈취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취, 체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자스민 향기가 냄새를 억제해주기 때문에 불쾌한 냄새를 억제해줍니다. 그래서 체취가 신경 쓰이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특히 여름은 체취가 신경 쓰이는 경우 많지요. 재스민 차를 마시면 그런 불쾌한 체취에도 대응 가능합니다. 자연 소재니까 몸에도 좋으며,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점도 좋습니다.


8. 해독

재스민차는 알코올 해독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숙취 방지에도 효과 발군! 과음했을 때 재스민 차를 마시면 숙취가 덜 해집니다.

신년회나 송년회 등 여러 가지로 술자리가 많은 시기에 재스민 차의 힘을 빌려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또한 숙취에서 경험하는 두통 ... 재스민 차는 진통 효과도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숙취 때 두통도 억제해줍니다.


자스민차 부작용

재스민차는 차 잎에 재스민 꽃향기를 흡착시킨 차로, 일반적으로 녹차가 이용되지만 백차나 우롱차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재스민 차 중 가장 인기 있는 녹차 기반을 음용하면 100ml 당 카페인 20mg을 섭취하게 됩니다. 

카페인은 중추 신경을 자극하고 흥분시킵니다. 따라서 각성 작용과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잉섭취하게 되면 급성 카페인 중독에 빠져 심박수가 증가, 부정맥이나 심장의 고동을 유발하거나 복통이나 구토, 과호흡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해지면 정신 착란, 환각이나 환청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과 단점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재스민차를 음용시 사용되는 찻잎을 확인하고 1일 섭취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또한 카페인 외에 항암 작용과 항산화 작용을 가진 우수한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식사 후 바로 탄닌이 든 음료를 마시면 식사에 의해 섭취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현기증이나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스민차를 마실 때는 식사를 마친 1시간 이후에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재스민차에는 이뇨 작용이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음용하면 필요한 수분까지 체외로 배출되어, 심한 경우 탈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부디 과음은 삼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