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다이어트 효능 효과 부작용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다이어트 효능 효과 부작용 

Garcinia cambogia diet effect & side effect

 

캄보지아를 섭취하여 몸을 마른 쉬운 상태로 하는 다이어트 방법, 그러나 실제 효과는 있을까요? 체중 감량에 좋은 작용을 가진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그 효과는 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습니다만 주의점도 있습니다.

이걸 먹으면 식욕을 억제하고, 또한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고 효율적으로 체지방을 줄이는 등의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내장 지방과 피하 지방 감소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지 섭취량의 기준이나 부작용의 유무 등은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어떤 과일인가

스리랑카와 인도 등 열대 지역에 자생하는 과일나무의 열매입니다.

그 과실은 오렌지만 한 크기에 빨간색이나 노란색을 하고 있으며 익은 것은 그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열매의 껍질을 건조한 것은 양념으로, 현지에서는 민간약으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름의 유래는 스위스의 식물 학자 로랑 가르시니아에게서. 이 식물을 연구한 연구원입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다이어트 효과를 발견한 스위스의 제약 회사에서 비만 예방 의학으로 연구 개발이 진행되어, 현재는 미국을 중심으로 다이어트 보조제로 이용되고 있으며 점차 한국에서도 인지도가 오르고 있습니다.



껍질에 포함된 성분이 다이어트의 열쇠

캄보지아의 다이어트 효과는 과일 껍질에 들어있는 '히드록시 구연산(HCA)'이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히드록시 구연산에는 2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체내에서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허기를 느끼기 어렵게 해서 식욕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용에 의해 효율적으로 체지방을 줄이고 다이어트의 공복감을 억제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고 효율적으로 체지방을 감소

캄보지아에 포함된 히드록시 구연산의 작용 중 하나는 지방의 합성 자체를 억제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체지방은 식사에서 섭취한 당질이 에너지로 소비되지 못하고, 남은 부분이 지방으로 축적됩니다.

식사에서 얻은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바뀌어 세포 내의 미토콘드리아 '구연산 회로'라는 에너지의 생산 공장에서 에너지로 변환됩니다.

이것이 필요한 경우 체내에서 이용됩니다만, 기름진 식사와 운동 부족으로 에너지 섭취량이 소비량을 초과하면 에너지로 소비되지 못한 포도당이 "글리코겐"의 형태로 바뀌어 간에 모입니다. 또한 남은 부분이 지방으로 바뀌어 체지방이 됩니다.



지방을 합성하는 효소의 작용을 방해하는 히드록시 구연산

사용하지 못한 포도당을 지방으로 변환할 때 'ATP 구연산 리아제'라는 효소가 작용합니다.

캄보지아에 포함된 히드록신 구연산이 효소의 작용을 방해, 포도당을 에너지로 이용하기 쉬운 글리코겐으로 변환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캄보지아를 섭취하면 공복감이 억제되는 것도 글리코겐 양이 증가해 혈당이 안정되기 때문입니다.

글리코겐은 지방과 달리 에너지가 되기 쉬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비만 예방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공복에 의한 과식을 억제 

사람의 배고픔은 실제로 뱃속이 비어 있는 진짜 배고픔과 아직 뱃속이 비어 있지 않는데 식욕이 솟는 가짜 배고픔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후자는 간장에 저축된 글리코겐 양이 감소함으로써 생기는 것입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다이어트 효능 효과 성분인 하이드 록시 구연산은 간에서 글리코겐의 합성을 촉진하고 혈액의 포도당 농도를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식욕을 좌우하는 글리코겐

글리코겐은 에너지로 이용되기 쉬운 성질을 가지는 한편, 대뇌 시상 하부의 만복 중추를 자극하여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반대로 글리코겐이 부족하면 식이 중추라는 부분이 자극되어 음식을 먹도록 장려합니다.

즉, 글리코겐 합성을 촉진함으로써 불필요한 식욕이 솟는 것이 억제되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캄보지아에 포함된 히드록신 구연산은 포도당이 지방으로 변환되는 것을 막아 포도당의 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체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자연스럽게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섭취량 적정량과 주의점은?

효과적인 하루 섭취량은 히드록시 구연산 환산으로 250 ~ 1000mg입니다.

시판 보충제는 캄보지아 추출물과 히드록시 구연산(표기는 HCA) 모두의 함량을 표기한 것이 많은데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다이어트 효능 효과와 비만 예방을 위해 섭취하는 경우에는 이 히드록시 구연산의 함량을 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충제 패키지에 적혀있는 권장량을 따르면 됩니다.

보충제를 섭취하는 타이밍은 식사 30분 전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부작용

국립 의약품 식품 위생 연구소는 캄보지아 파우더를 동물에 장기간 투여하면 고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실험에서 사용한 캄보지아 파우더는 인간의 체중으로 환산하면 매우 양이 많기 때문에 식품에서 성분을 섭취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캄보지아 성분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히드 록시 구연산 환산으로 1일 1500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통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섭취를 시작한 후 1일부터 며칠간 몸의 홍조와 나른함, 갈증 등의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당뇨병의 증상과 유사하며 혈당이 항시적으로 상승하는 추세 때문입니다.

또한 혈당이 올라가면 체내의 삼투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수분이 많이 필요합니다. 가르시니아 섭취 중에는 의식적으로 수분을 보충하도록 합시다.

캄보지아 보조제는 어린이와 임신 중인 사람, 고혈압, 당뇨병이나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고혈당인 사람도 섭취하지 마십시오.


요약

캄보지아에 있는 히드록신 구연산은 천연 식물 유래 성분입니다. 그러나 인체에 미치는 작용은 크게 혈당을 상승시켜 지방 합성을 억제합니다. 이들은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는 매우 고마운 작용을 하지만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약물 치료를 받는 등 의사의 컨디션 관리하에 있는 경우에는 섭취하기 전에 의사의 판단을 따르도록 합시다. 보충제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제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