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반응

트럼프 장남 이메일 공개

트럼프 장남 이메일 공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남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는 현지시간 11일, 지난해 미국 대선에서 러시아 변호사와 회의했다고 하는 문제를 둘러싸고 일련의 이메일을 공개했습니다. 



메일 내용에서 아버지인 트럼프 대통령 당선을 향한 러시아 정부에 의한 지원의 일환으로, 대항마였던 민주당 후보 힐러리 클린턴에게 타격을 가하고 도널드 트럼프 후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러시아 정부 공식 자료를 러시아 측이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습니다. 


트럼프 주니어는 트위터를 통해 문제의 회의를 주선한 홍보 전문가 롭 골드스톤이 그에게 보낸 2016 년 6 월 3 일자 편지를 공표했습니다. 


골드스톤은 이 편지에서 "러시아 정부의 최고 검사가 공문서뿐만 아니라 클린턴에게 불리한 정보 및 러시아와의 대응에 관한 정보를 트럼프 진영에 제공할 것을 제안했다. 당신의 아버지에게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적었습니다. 또한 "이건 고위급 기밀 정보인 것은 분명하지만, 러시아와 동국 정부의 트럼프에 대한 지지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트럼프 장남 이메일 공개는 "완전한 투명성 때문"이라며 문제의 변호사는 "러시아가 제공한 정보는 아무것도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앞서 접촉한 러시아인 변호사 나탈리아 베셀니츠카야는 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 정부와의 관계는 없으며 클린턴 전 국무 장관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러시아 당국에 대한 미국의 제재 조치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 만났다고 말했습니다. 


백악관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트럼프 장남 이메일 공개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며 아들을 "수준높은 사람"이라 평가했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인 변호사와의 회의를 처음으로 보도한 미국 신문 뉴욕타임스는 신문이 이메일의 내용을 보도하는 트럼프 주니어에게 전했는데, 그는 코멘트 요청에 응하지 않고 스스로 트위터에 편지를 공표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금융 시장 동요> 


시장은 급격한 트럼프 장남 이메일 공개에 동요한 모양입니다. S & P 500 <.SPX>은 약 20 분 정도만에 약 0.6 % 하락했습니다. 달러 판매 미국 국채 수익률도 떨어졌습니다. 


투자자문회사인 란츠 앤 어소시에이츠의 앨런 란츠 대표는 "이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정책 과제를 실현하는데 새로운 장애물이 된다"며 "따라서 시장이 즉시 크게 반응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주니어가 러시아인 변호사 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형사 책임 여부를 둘러싸고 전문가의 견해는 엇갈리고 있습니다. 


다만 "클린턴에게 불리한 정보 이벤트는 트럼프 진영에 대한 러시아 정부의 지원의 일환"이라고 골드스톤이 지적하고 있는 것은 러시아의 대선 개입과 트럼프 진영과의 유착을 둘러싼 의혹을 조사하고 있는 연방 당국과 의회에 새로운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확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