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반응

토마호크 미사일 위력 동영상 미국 시리아 전쟁

토마호크 미사일 위력 동영상 미국 시리아 전쟁



A US-launched missile heads for the al-Shayrat military airfield near Homs in Syria on Thursday night where it caused severe damage to military aircraft and weapons


미군은 6일 밤(한국 시간 7일 오전) 시리아 군사 시설을 대상으로 순항 미사일을 발사하고 아사드 정권에 대해 처음으로 군사 공격을 실시했습니다.


순항 Tomahawk 토마호크 미사일은 59발이 발사됐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대 시리아 공격을 발표하고 아사드 정권이 "금지된 화학 무기를 사용한 것이 논의의 여지가 없다"며 시리아가 맹독의 신경 가스 사린으로 의심되는 화학 무기가 사용를 사용한 것에 대한 대응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토마호크 미사일을 발포하는 모습



성명을 발표하는 트럼프


`



미국 텔레비전 등에 따르면 지중해 위의 미 구축함에서 순항 미사일 '토마호크'가 발사됐다고 합니다. 표적은 시리아 중부 홈스 현에 있는 비행장으로, 로이터 통신은 활주로와 항공기 연료 시설을 겨냥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에서 "시리아의 학살과 유혈을 끝낼 수 있도록 모든 문명 국가에 호소"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화학무기의 확산과 사용 방지는 미국의 안전 보장에 있어 사활적 이익"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사드 정권에 경고한 국제 사회의 시도는 실패했다고도 단언했습니다.



AFP 통신에 따르면, 티라슨 국무 장관은 시리아 문제에서 아사드 정권의 후원인 러시아가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비판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시리아 공격에 대해 러시아에 사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시리아 국영TV는 "미국은 많은 미사일을 사용해 시리아 군사 시설을 겨냥해서 침략했다"고 반발했습니다.


그동안 미국은 시리아 내전에서 무장 조직 '이슬람 국가'(ISIS) 등 테러 조직 소탕 작전을 진행하는 한편 아사드 정권에 대한 공격은 피해왔습니다. 미국 군사 공격으로 인해 시리아 내전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습니다.




정부가 통제하는 시리아 중심부의 Shayrat 공군 기지


군사 공격에 앞서 티라슨은 6일, 플로리다에서 기자들에게 화학무기 공격에 대해 "아사드 정권에 책임이 있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이 정권의 퇴진을 목표로 할 생각임을 표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러시아인 유엔 차석 대사는 시리아에 군사 개입에 의한 "부정적인 결과를 생각해야 한다. 이라크와 리비아를 봐라"고 경고했습니다.


토마호크라는 이름은 인디언이 사용하던 전투용 도끼에서 따왔으며, 재원은 길이 6.25m, 지름 51㎝, 무게 1.2톤, 속도 880㎞/h, 사정거리 2400㎞입니다. 


토마호크 위력은 상당하며 다른 순항미사일보다 목표물 타격의 정확성이 높은데, 기존 순항미사일이 사용하던 관성항법장치(INS), 위성항법장치(GPS)에 더해 지형 대응 유도 방식(TERCOM)과 디지털 영상 대조 유도 장치(DSMAC)가 있는 덕분입니다. TERCOM은 토마호크 미사일에 장착된 전파 고도계로 비행하는 지역의 고도를 측정해 미리 입력된 경로의 디지털 고도 정보와 비교하며 비행하는 방식으로 순항미사일이 저공비행을 할 수 있어, 적의 레이더에 발견될 확률이 현저히 적습니다.


때문에 토마호크 미사일은 1991년 걸프전을 시작으로 세계 각지에서 벌어진 각종 무력분쟁에서 '미국의 개입'을 알리는 신호탄 역할을 해왔습니다. 2001년 '9·11테러' 뒤에아프가니스탄을 향한 미국의 보복 공격과 2003년 이라크 침공에서도 토마호크가 첫 포문을 열었기에 상징하는 바가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