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원하는 꿈(루시드드림), 자각몽 꾸는법 준비

starlucky 2015. 7. 7. 19:17

 

원하는 꿈(루시드드림), 자각몽 꾸는법 준비
Lucid Dreaming: Guide to Dream Control

 

 

당신의 꿈을 기억하는 것은 자각몽을 배우기 위한 출발점입니다. 당신이 꿈을 기억하지 못한다면, 자각몽을 꿔야 하는 경우도 당신은 그것을 기억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의 꿈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당신은 자신의 꿈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이 자각몽 유도 방법은 당신의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당신은 적어도 하나의 꿈을 매일 밤 기억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충분히 자라

 

꿈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우선 제대로 오래 자야 합니다. 편안한 상태에서는 더 좋은 꿈을 볼 수 있고, 그것을 기억할 수 있는 여유도 생깁니다. 수면 시간이 길수록 꿈을 오래 볼 수 있는데, 우리는 실제로 자는 동안 여러 번 꿈을 꾸며 약 90분마다 1회 꿈을 본다고 합니다. 첫번째 꿈은 제일 짧아서 10분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8시간 자면 꿈은 최대 45분에서 1시간 정도입니다. 꿈꾸지 않는 사람은 단지 꿈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1번의 REM 수면에 하나 이상 꿈꾸기도 가능하지만, 대부분 논 렘수면 동안 그 꿈의 기억이 사라져 버립니다. 수면을 연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믿을 수 있는 가설에 따르면, 이 REM 수면 동안 꿈을 기억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그 뒤의 사이클에 깨어나면 꿈을 기억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2. 깨어나면 꿈 일기를 적는다

 

당신이 꿈을 기억하도록 해줄 수 있는 것이 꿈 일기입니다. 일기를 머리맡에 두고 꿈 일기를 쓰는 것으로 어떤 작은 정보라도 조금씩 꿈을 기억하는 능력이 단련됩니다. 그것이 사소한 것이라도 꿈 일기를 계속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밤에 깨어나서 꿈 내용을 기억한다면 바로 일기를 쓰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아침에 그 꿈 내용을 잊어버려, 중요한 정보가 머릿속에서 지워집니다. 우리의 뇌는 꿈을 잊어버리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 듯 해서, 아침이 되면 꿈을 생각해내는 것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꿈을 기억한다면 바로 일기에 기재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아침 3시에 긴 꿈을 쓰는 것이 불편하다면 그 꿈 이야기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느낀 부분을 적으면 됩니다. 또한 꿈속에서 대화가 존재할 경우, 그것을 바로 적어두면 좋습니다. 왜냐면 '대화'라는 것은 다른 정보보다 머리에서 빨리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3. 자기 전에 보고 싶은 꿈을 염원한다

 

아마, 당신이 꿈을 기억하고 싶다면 잠들기 전에 꿈을 기억하겠다는 염원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것은 아침에 특정 시간에 각성하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또, 당신에게 흥미롭고, 의미있는 꿈을 보기를 바라는 것이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깨어나면 움직이지 말고, 머릿 속에 어떠한 꿈을 보았는지 떠올린다

 

꿈을 망각하는 주요 원인은 당신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는 다른 생각의 간섭입니다. 따라서, 각성시에 첫번째 생각은, "나는 어떤 꿈을 보았는가?"가 아니면 안됩니다. 꿈을 기록하기 전에, 당신의 마음 속 꿈, 다시 말해 자신에게 꿈 이야기를 하십시오. 당신이 깨어난 위치에서 이동하지 마십시오. 하루의 우려를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 꿈에서 생긴 일을 기억하십시오. 이미지, 감정, 기억의 조각을 계류하고 생각나는 것이 이미지와 감각뿐이라도 그것을 꿈 일기에 기록하십시오. 만약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으면 내가 봤을지도 모르는 꿈을 상상하십시오. 이 때 일어났을 때의 감정, 지금 자신이 느끼는 불안 등 정보를 기록하는 동시에 스스로에게 "내가 이런 꿈을 보았는가" 질문하십시오. 당신이 침대에서 아무것도 기억할 수 없을 경우에도, 오늘의 사건이나 장면은 전날 밤에 있었던 뭔가를 당신에게 떠올리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바로 꿈 일기에 기록할 수 있도록 준비하십시오.

 

 

 

5. 알람을 90분의 배수 시간으로 맞춘다.

 

꿈을 보았다고 생각하지만 기억나지 않는다면 알람을 특정 시간으로 설정하십시오. REM 수면이 약 90분마다 일어나는 것을 감안해서, 일어나는 시간 기준을 90분의 배수로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잠을 처음 4.5, 6, 혹은 7.5시간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하는데, 깨어났을 때 깨어난 자세에서 움직이지 마십시오. 먼저 꿈을 단단히 뇌리에 새겨 일어나 꿈 일기를 쓰십시오. 


 

 

6. 자기 전에 다시 꿈 일기를 읽어라

 

이 습관을 위해 더욱 중요한 것은 잠들기 전에 꿈 일기를 다시 읽는 것입니다. 꿈을 기억한다는 것은 처음에는 아주 어렵지만, 반복하면 반드시 성공합니다.
익숙해지면 4일 반 이상의 꿈을 한번의 수면으로 기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이 수준이 되면 꿈을 세세하게 기록하는 것이 귀찮을 것입니다. 그 경우 요점만 적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꿈을 기억하고 꿈의 본질을 이해하면 꿈을 꾸며 꿈이라고 자각하게 됩니다. 이것이 자각몽의 시작입니다. 꿈을 꾸며 꿈이라는 것을 알면 당신의 꿈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원문 : lucidity.com/NL11.DreamRecall.html 이미지 :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