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세계

화웨이 부회장 체포 CFO 멍완저우 미국에 의해 캐나다에서

화웨이 부회장 체포 CFO 멍완저우 미국에 의해 캐나다에서

중국 증시, 화웨이 창업주 딸 체포 소식에 하락…항셍 2%대



캐나다 법무부는 5일 중국 통신기기 대기업, 화웨이 기술(Huawei - HWT.UL)의 창업주 딸이자 최고 재무 책임자(CFO)

멍완저우(孟晩舟)를 밴쿠버에서 체포했습니다. 미국으로 신병이 인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관계자에 따르면, 체포는 미국 제재 조치 위반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로이터는 위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멍완저우는 화웨이의 이사회 부회장으로 창업자인 런정웨이(任正非)의 딸이기도 합니다.


주캐나다 중국 대사관은 체포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표명, 캐나다와 미국에 엄정하게 항의했습니다. 대사관은 웹사이트에 게재한 성명에서 멍씨의 즉각적인 석방을 요구했습니다.

캐나다 법무부 대변인에 따르면 멍씨가 체포된 것은 지난 1일로, 7일에 청문회가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화웨이는 5일 체포를 확인했다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혐의에 대한 정보는 거의 제공하지 않았으며 "멍씨의 과실을 모른다"는 입장입니다.

관계자가 지난 4월 로이터 통신에 밝힌 바에 따르면 미 당국은 화웨이가 미국 제품을 이란에 수출해 미국의 수출 · 제재 관련법을 위반한 혐의가 있다고 하며, 적어도 2016년부터 수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수사는 뉴욕 연방 검찰이 중심입니다.

미 법무부는 현재 코멘트 요청에 응답하지 않고 있습니다. 뉴욕 연방 검찰 대변인도 언급을 거부했습니다.

앞서 미국은 다른 중국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ZTE(중싱<中興>통신)가 대북 및 대이란 제재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미국 기업과 거래를 할 수 없도록 제재하다 1조원이 넘는 벌금을 받고 풀어줬으며, 2012년 국가안보 위협을 이유로 화웨이와 ZTE에 대해 미국 내 통신망 장비 판매를 금지하는 등 세계 각국에서 화웨이와 관련한 국가안보 위협 이슈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미국 뿐만 아니라 호주, 뉴질랜드 역시 국가안보를 이유로 위험한 화웨이의 5G 장비 사용을 금지하는 조치를 이미 취했으며 영국 통신사 BT도 최소 2년 내로 핵심 4세대(4G)망에서 화웨이 장비를 퇴출할 계획입니다.

이번 캐나다서 화웨이 부회장 체포 사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일 아르헨티나에서 회동해 90일간의 미중무역전쟁 휴전에 합의한 직후 돌출된 것으로 미중 무역협상에 영향을 미칠지 모른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중국 증시도 화웨이 창업주 딸 체포에 따른 미중 긴장 고조 우려에 하락하고 있습니다. 본토 증시에서 통신업종이 3% 가까이 급락하고 있고, 홍콩 증시에서도 IT 업종이 2%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원문: Huawei CFO arrested in Canada, faces possible United States extra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