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스마트폰 바이러스 감염 가짜 메시지 주의

스마트폰 바이러스 감염 가짜 메시지 주의



"바이러스에 충돌했으며 배터리가 손상되었습니다. 시스템은 배터리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는 바이러스를 감지했으며, 즉시 제거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창을 닫지 마십시오..."

이런 부류의 경고 메시지는 가짜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이트를 보고 있을 때 갑자기 "바이러스에 감염됐습니다" 등의 표시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마트폰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심해주십시오. 이것은 악의적인 가짜 경고입니다.

가짜 경고 표시로 사람들의 위기감을 부추겨, 보안 대책 및 시스템 개선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게 하기 위한 유도 광고입니다.


메시지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습니다"외에도 'SIM 카드와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지금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시스템 업데이트를 해주십시오' '속도가 느려집니다'등 위기감을 부추기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모두 화면 가득 나오는 경고 표시의 스타일이고, 개중에는 부르르하고 스마트폰이 진동하는 진동 기능을 이용하는 것까지 있습니다.

그 목적은 모두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게 하거나 부정 사이트로 유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실수로 "OK (YES 등)"를 클릭해 버리면 다음과 같은 더 그럴 듯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Google사의 로고가 나오고 있습니다만, 구글과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일단 OK를 눌러 버리면 더욱 그럴듯한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바이러스가 2개가 검색되었습니다', '성인 사이트를 방문함으로써 감염했습니다'라고 더욱 위기감을 부추겨 '바이러스를 지금 제거' '빨리 복구' 등의 버튼을 누르도록 하고 있습니다.

거기서 또 버튼을 누르면 Google play(구글플레이)이나 App Store 등의 응용 프로그램 배포 사이트에 날아갑니다. 일반 응용 프로그램 배포 사이트이므로 신용해 버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다운로드하는 응용 프로그램은 제대로 작동하는 응용 프로그램도 있지만, 실제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을 하는가 하면, Pay Per Install(PPL)이라 불리는 제휴 프로그램으로 금전을 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개인 정보를 빼내는 같은 악성 앱으로 유도하는 것도 있습니다.

주로 포르노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이것이 많이 뜬다고 알려져 있는데,  광고는 광고 판매 회사가 자동 표시하는 것으로, 사이트 운영자가 그것을 확인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자동 표시되는 광고는 "어떤 업체에서 어디를 경유하여 왔는지" 추적도 어렵고, 현재는 즉시 해결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만약 위기감을 부추기는 듯한 "전체 화면"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면 허위 광고를 의심합시다. 전체 화면의 "바이러스 감염" "시스템이 느려진다" 등의 표시는 가짜 광고가 대부분입니다.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었을 때의 대처법

·화면 닫기

화면 닫기 버튼(× 등)가 있으면 그것을 눌러 화면을 닫습니다.

·화면이 닫히지 않으면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

닫기 버튼이 없으면 스마트폰의 앱 목록 화면에서 브라우저를 슬라이드(상하 또는 좌우로 미는)해서 닫습니다.

·알 수 없는 출처의 응용 프로그램 설치를 불허

Android(안드로이드)의 경우 "설정"→ "응용 프로그램"에 있는 "알 수 없는 소스의 앱 설치 허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검색하는 동안 "바이러스 감염" "시스템이 느려집니다" 등의 메시지가 나오면 거의 거짓 광고로 간주합니다.

그것은 보고 있는 사이트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이 아니라, 겁을 줘서 응용 프로그램에 유도를 재촉하거나 개인정보를 빼내기 위한 가짜 광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