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한국

탈북기자 배제 조선일보 김성명 기자 통일부 해명

탈북기자 조선일보 김성명 기자 통일부 해명



한국 통일부가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 기자가 남북회담취재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것에 비판이 일고 있다.


통일부는 15일 군사 분계선이 판문점 남측 시설 '평화의 집'에서 북한과 남북 장관급 회담과 관련, 탈북기자인 조선일보 김명선의 취재를 불허. 김씨는 한국 대표 보수파 신문인 조선일보 기자로 통일부 담당 기자단을 대표하여 동 회담을 취재할 예정이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장관급 회담을 위해 판문점으로 향하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김씨의 취재를 인정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판문점 상황과 남북 장관급 회담의 다양한 상황을 감안한 판단"이라고 말했다. 


또한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기자 회견에서 "회담은 제한된 공간에서 열리며 김명선 기자는 활발한 활동으로 널리 알려져있다"고 말하며 "언론을 제한하기보다는 그러한 특수한 상황에 필요한 조치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김씨의 취재에 이의를 제기할지 여부를 불문하고 북측의 주장이 아니라 독자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러한 해명에도 불구하고 통일부가 북한이 탈북기자에 의한 취재를 문제 삼아 회담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했다는 지적이다. 북한이 먼저 문제삼지도 않았는데 통일부가 먼저 엄연한 한국 국민인 탈북자 기자를 취재에서 제외한 것은 과장이라는 비판이다.


탈북자의 권리를 보호해야 할 통일부가 탈북자임을 이유로 차별하고 있다는 지적도 일부에서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탈북자 지자 배제를 "알아서 기는 비굴함"이라며 "스스로 알아서 기는 비굴함까지 평화를 위한 노력으로 포장해선 안 된다. 언론의 자유 등 우리 국민이 존중하는 가치를 지키는 것이 중요"라고 비난했다.


유엔도 우려를 나타냈다. 시나 폴슨 유엔인권 서울사무소장은 15일 VOA에 탈북민 출신 기자의 취재를 한국 통일부가 불허한 것에 대해 우려했다


“In terms of the reporting, there should be freedom of media and media should be allowed all kinds of issues…”

"보도의 관점에서, 언론의 자유와 모든 이슈가 허용되어야 한다 ..."


한국에는 32,000명의 탈북민들이 일하고 있으며 언론인 역시 적어도 10~20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반면 옹호하는 의견도 있다. 김어준은 탈북기자를 배제한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며 통일부의 입장을 옹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