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미세먼지 음식 배출 과일 예방법 삼겹살 NO!

미세먼지 음식 배출 음료 과일 삼겹살 NO!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 미세먼지. 마스크 구매율이 올라가는 것도 무리가 아닙니다.


삼겹살 기름으로 미세먼지, 황사 먼지를 씻어낸다고 하는 말도 있지만 전혀 근거 없는 속설입니다. 몸 속 미세먼지, 중금속 배출을 도우면서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은 따로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역시 마스크를 쓰는 것이지만 아래 미세먼지 배출 음식 10가지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1. 녹황색 야채

토마토와 시금치, 브로콜리, 미나리 등의 채소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장 기능을 돕고, 중금속 배출하는 미세먼지 음식입니다. 비타민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생으로 또는 스무디로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2. 해조류

미역과 톳 등 해조류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칼슘도 많습니다. 또한 대장에 쌓인 독소를 흡착하여 배출하기 쉽게주기 때문에 대장 해독에 적합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마늘

마늘은 백혈구를 증가하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항바이러스 및 항균성이 높은 천연 해독 미세먼지 음식입니다. 또한 피로 회복 효과도 있어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4. 양파

양파는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간 독소를 청소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으로 먹어도 괜찮지만 매운 맛 때문에 위장이 상할 수 있어 이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격이 저렴해 상대적으로 섭취하기 쉬운 재료입니다.




5. 사과

사과는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하고 항산화 물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담즙의 생산을 도와 간 기능을 높이고 불필요한 독소를 배출하기 쉽게 해줍니다.



6. 레몬

레몬은 면역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 질병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제거하며, 살균 작용이 강한 과일입니다. 아침 물에 레몬을 한조각 띄워 마시는 것만으로도 해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물냉이 (크레송)

천연 이뇨 작용을 가진 식품입니다. 비타민B와 아연,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몸의 독소를 소변과 함께 배출하기 쉽게 해줍니다.


8. 현미

현미에는 마그네슘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간 기능을 강화해 해독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백미 밥을 현미로 바꾸는 것만으로, 해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9. 배

네덜란드 국립보건환경연구원 고라 타바크 박사팀은 미국 흉부ㆍ응급의학회지 7월호에 게재된 보고서에서 (과일섭취에 따른) 폐질환 예방효과가 이미 심장질환과 일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또한 배는 폐 염증 완화에 효과가 있으며 생강은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 줍니다.


10. 등푸른 생선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은 피를 맑게 해주고 동맥경화와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독소가 혈액에 쌓이지 않도록 해 온 몸의 해독과 배출에 도움이 되는 미세먼지 음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