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흑초 효능 부작용 피로 회복 효과

흑초 효능 부작용 피로 회복 효과


식초와 흑초가 몸에 좋은 것은 알고 있지만 실제로 어떤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요리에 넣는 건 괜찮지만, 마시는 것은 조금…. 그런 분들을 위해 흑초의 굉장한 효과와 도입 방법을 소개합니다.



흑초는 식초 + α


일반 식초는 쌀을 발효, 숙성시킨 것입니다. 식초에는 구연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로할 때 생기는 젖산의 대사를 촉진해주고 피로 해소 효과와 아미노산에 의한 지방 연소 효과, 당의 흡수를 온화하게 하는 효과, 혈관을 확장하여 냉증을 개선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비교해 흑초는 현미나 보리를 발효시킨 쌀 식초보다 장기간 숙성한 것으로, 흑초 효능에는 쌀 식초 효과뿐만 아니라 안티에이징 효과와 미백 효과, 부종 해소, 변비 개선, 면역력 증진 등의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D- 아미노산


흑초는 장기간 숙성하는 만큼 아미노산이 풍부한데, 최근 새로 발견된 성분에 D- 아미노산이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머리와 몸을 만드는 단백질의 근원인 성분으로, D- 아미노산과 L- 아미노산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체내에는 L- 아미노산밖에 없다고 생각했지만, 실은 D- 아미노산도 존재하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D- 아미노산에 있는 D- 아스파르트산은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각질층의 수분 유지, 피부의 산화 방지, 행복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 등 피부를 피부에 좋은 효과가 있고, 화장품 회사와 각 연구소의 실험에서도 흑초 효능 덕분에 피부나 입술에 윤기가 생겼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냉증 개선, 피로회복에도 효과


흑초 원료인 현미는 영양가가 높은데, 이 현미를 숙성시킨 흑초는 영양이 듬뿍 응축되어 있습니다.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도 8종류 포함하여 신체의 에너지원이 되고, 근육을 만드는 BCAA는 구연산과의 시너지 효과로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흑초 효능에는 적혈구를 부드럽게 하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말단까지 혈액이 도착해 냉증 개선의 효과도 있습니다.


흑초는 쌀 식초에 비해 신맛이 적고 단맛이 진하기 때문에 요리에 도입하기 쉽습니다. 매일 섭취하려면 마시기 쉬운 드링크 타입과 보조 식품 등을 권합니다. 진짜 흑초는 정성 들여 만들고 있으므로 가격도 비쌉니다. 원재료에 "쌀 식초·캐러멜"은 쌀 식초를 착색해서 흑초를 흉내 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