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갤럭시S8 공개 스펙 카메라 티저 정보

갤럭시S8 공개 스펙 카메라 티저 정보


이번 갤럭시S8과 갤럭시S8플러스에는 엣지 디스플레이가 적용됐습니다.


2017년 3월 29일 오전 11시(현지시간) 미국 뉴욕 링컨센터에서 공개행사를 열었습니다. 영국 런던의 히어 이스트에서도 동시에 행사를 열고, 인터넷을 통해 실황을 생중계했습니다. 



성능


세계 최초로 10나노 프로세서를 탑재했습니다. 10나노 옥타코어 프로세서는 소비 전력은 더 낮은데도 불구하고 전작 대비 CPU 성능은 10% 이상, 그래픽 성능은 21% 이상 대폭 향상됐습니다.


갤럭시S8 공개 정보에 따르면 스마트폰 최초로 기가(Gigabit)급 속도의 LTE, 와이파이(Wi-Fi)를 지원해서 데이터의 크기에 구애되지 않고 빠른 속도의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UHD얼라이언스의 모바일 HDR 프리미엄 인증을 모바일 최초로 획득했습니다. 최고의 화질과 명암비를 제공하는 HDR(High Dynamic Range) 영상 재생을 지원해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디스플레이

 

갤럭시S8은 베젤(테두리)을 최소화한 18.5대 9 비율의 듀얼 엣지 디스플레이로 깔끔해보이는 디자인입니다. 갤럭시S8은 5.8인치, 갤럭시S8플러스는 6.2인치의 QHD+(2960×1440) 슈퍼 아몰레드(AMOLED) 디스플레이로, 전면 디스플레이를 전작보다 대폭 키웠습니다.


갤럭시S8과갤럭시 S8 플러스는 화면의 크기를 극대화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탑재해서 스마트폰 디자인의 새로운 시대 개막을 알렸습니다. 각각 5.8형과 6.2형의 갤럭시 S8과 갤럭시 S8+는 삼성전자의 독자적인 기술로 완성한 대형 엣지 디스플레이로 화면의 좌우 베젤을 최소화한대 이어 상하 베젤도 최소화했다. 


갤럭시S8은 전면 하단에 있던 물리 홈버튼을 제거했고 베젤을 거의 없앤 베젤리스'(Bezelless)라서 본체 전면에서 화면이 차지하는 비율이 83%로 높아져 심플해 보입니다.  그리고 상단의 '삼성' 브랜드 로고를 지우는 파격적인 선택을 했습니다. 홈버튼에 있던 지문인식 센서는 후면 카메라 오른쪽으로 옮기는 등 외형도 전작과 비슷해보이면서 찾아보면 많은 변화가 보입니다. 


화면 크기는 전작 대비 약 18% 커졌지만, 컴팩트한 디자인을 유지해 그립감이 편하고 한 손으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평입니다.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는 사용자가 한 화면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멀티 윈도우도 훨씬 편해졌는데 동영상을 감상하면서 문자 메시지에 답장을 보내기 위해 키보드를 실행하더라도 동영상이 가려지지 않습니다.




인공지능과 보안


갤럭시S8에는 독자적으로 삼성이 개발한 AI(인공지능) 가상비서 빅스비(Bixby)가 탑재됐는데, 이 빅스비는 음성 명령과 더불어 카메라 촬영, 화면 터치 등 다양한 입력 방식으로 해당 정보의 맥락을 이해해 사용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 심층학습(Deep Learning) 기술로 사용자와 기기 간의 소통 방식을 스스로 습득하고, 이용 경험이 쌓일수록 사용자 개인에게 최적화한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등 기술적으로 전작보다 많이 진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S8 왼쪽 모서리에는 빅스비 전용 버튼이 달려 있는데, 버튼을 누르면 간편하게 빅스비를 호출해 각종 명령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얼굴인식, 홍채, 지문 센서도 장착해 보안도 뛰어납니다. 홍채인식은 스마트폰에서는 꿈의 보안기술이라 말할 수 있는데, 실용성에 대해 말이 많았으나 갤럭시S8 공개에선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고 각종 웹사이트를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뱅킹 서비스 등을 보다 안전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삼성 패스’ 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현재 상용화된 세 가지 생체 인식 기술을 모두 제공하는 스마트폰은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가 세계 최초입니다. 



카메라와 배터리


카메라 성능은 후면 1200만 화소, 전면 800만으로 화소수는 여느 스마트폰과 다를바 없지만 후면 카메라에는 듀얼 이미지 픽셀과 광학 이미지 안정화 기술(OIS)이, 전면 카메라에는 자동 초점 기능(AF)이 들어가 있습니다. 조리개 값은 전작과 같은 F 1.7입니다. 


갤럭시S8은 10나노(nm) 핀펫 공정으로 양산되는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퀄컴 스냅드래곤 835와 엑시노스 8895를 탑재했습니다. 중앙처리장치(CPU) 성능이 10%, 그래픽 성능이 20% 이상 향상됐습니다.  


360도 전방향 촬영이 가능한 기어 360은 4K 해상도의 초고화질 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기어 360을 PC나 스마트폰과 연결해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도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찍은 영상을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촬영한 영상을 기어 VR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012


이밖에 기가(Gbps)급 LTE와 와이파이를 지원하며, 초고화질과 명암비의 HDR 영상을 구현합니다. 하만의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AKG가 만든 고성능 이어폰을 기본으로 제공해 생생한 음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배터리 용량은 전작 갤럭시노트7에 적용했던 3500mAh에 못 미치는 3000mAh로 후퇴했습니다. 그동안 신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배터리 용량도 늘려왔던 삼성전자가 이번에는 갤럭시노트7 폭발 사태의 교훈으로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인 것입니다. 무리하게 용량을 키우기 보다는 안전을 확보하고 배터리 효율을 높이는 방안을 택했습니다. 


갤럭시S8 색상은 아크틱 실버, 코랄 블루, 미드나이트 블랙, 오키드 그레이, 메이플 골드 등 5가지입니다. 


삼성전자는 4월 21일부터 한국을 미국을 비롯해 세계 시장에서 갤럭시S8플러스와 갤럭시S8을 출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