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부자되는법 10가지 성공한 사람 특징

부자되는법 10가지 성공한 사람 특징


미국 경제지 『Forbes(포브스)』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 가장 부유한 400명의 자산은 가장 부유하지 않은 1억 5,000만명의 자산보다 많다고 합니다. 또 이른바 "중산층"에 속하는 인구는 과거 20년전보다 감소해 점점 빈부의 차이가 심해진 경향이 있습니다. 갑부가 되려면 다음과 같은 발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1. 편한 길만 추구하지 않는다

안정적인 직장을 갖거나 누군가를 따라 일하는 것이 사실 편하게 인생을 사는 길입니다. 그러나 세계에 이름을 떨친 거부 중에 '공무원'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수익에 칼퇴근이라서 한국여성들이 많이 선호하는 '은행 여직원' 역시 돈 좀 모아서 결혼하고 애가 크면 돈 부족, 다시 은행으로 돌아가려 하지만 젊은 여성들에게 밀려 경력단절, 그리고 새로 들어가는 젊은 여자들도 같은 루트 반복... 이죠. 

자기 사업을 시작하는 데는 위험이 따르지만, 그 위험을 극복하면 지금보다 풍족해질 수 있습니다. 편안한 환경에서 벗어나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2. 분수에 맞는 생활

부자는 자동차 등 미래에 자산 가치가 내리는 물건에 너무 많은 돈을 지출하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가치있는 일에 돈을 사용하며, 수익 이상으로 소비하지 않습니다. <부의 추월차선>에서도 부자되는법으로 지출을 통제하는것보다 수입을 늘리는것이 중요하지만, 지출이 수익을 초과해선 안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3. 누군가가 아닌 자신을 위해 일한다

항상 가난한 사람은 누군가의 밑에 들어가려 합니다. 하지만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은 자기가 사업을 구축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업 밑에서 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일하는 동안 자기 사업을 성장시키려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기 사업은 당연히 체인점같은 게 아니라 자신이 본사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부동산 및 임대업, 음식점 및 숙박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 창업자 중 절반 가까이가 3~4년 사이에 문을 닫는다니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업종이나 수요가 적은 창업은 부자되는법이 아닙니다.




4. 부자와 교류한다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들과 교제하면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건 <운이 좋아지는 방법 재물운 올리는 법>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성공한 사람 옆에 있으면 자신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돈을 벌고 싶다면 자신의 이상형(모델)에 가까운 사람과 교류하십시오. 부자들이 어떻게 일하고 생각하는지 그들과 같은 생각을 몸에 익힐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5. 돈보다 성장에 집중하라

월급이 저 쪽이 더 높아보인다고 쉽게 쉽게 일을 바꾸는 사람은 요주의. 돈보다 미래의 성공을 위한 기반을 쌓는 것에 집중해야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익입니다. 판매에 대한 지식을 쌓으려면 영업직에 종사, 회계를 배우고 싶다면 은행업에 종사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즉 기술을 습득하는 것도 부자되는법 중 하나입니다.



6. 불필요한 소비는 금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잘 보이기 위해 벌지도 못하는 돈을 사용해서 쇼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이 가치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싼 물건을 둘러 속이려 하는 것입니다. 지금 거부가 아니라면 돈을 절약하는 것이 부자되는법 중에서도 중요합니다. 벌기 무섭게 써버리거나 군것질 비용을 절반으로 줄여 그 절반을 저금이나 투자에 한번 써봅시다. 담뱃값/술값으로 나가는 돈을 주식에 투자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저축과 투자, 경험이 부자가 되기 위한 관건입니다.



7. 소득 증대에 집중

저축과 투자도 중요하지만 이 두개는 기반이 되는 소득이 없으면 안됩니다. 


8. 흐름을 읽어라 

몇년전 스몰비어가 유행했습니다. 그러자 너도 나도 체인점을 열어 지금은 이미 초창기에 했던 사람들은 벌만큼 벌고 빠진 상태죠. 치킨집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미 남들 입소문이 퍼지고 난 다음에 나도 도전했을 때는 남들도 다 같은 생각으로 뛰어들어 희소성도 없고 유행이 끝자락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남들이 다 알기 전에 빠르게 성공의 흐름을 읽어 남들보다 먼저 바람을 타야 합니다.



9. 목표를 높게 잡는다

자신의 손이 금방 닿는 범위 내에서 목표 설정을 하려하지 말고 그보다 높게 잡고, 거기에 도달하면 더 높은 범위를 잡습니다. 


10. 처음부터 큰 이익을 바라지 말라 

주식으로 2배, 3배 이익을 얻으려면 기회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주가가 조금 올랐을 때 참지 못하고 성급히 팔아 버리면 큰 돈은 없으며, 주가가 떨어졌다고 공포에 질려 손절매하면 손실만 보는 겁니다. 일단 처음에는 투자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벌고, 불필요한 낭비를 줄여 그 줄인만큼 저축을 해서 지출을 통제함과 동시에 수익을 벌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