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버섯 다이어트 방법 효과 좋은 버섯 종류

버섯 다이어트 방법 효과 좋은 버섯 종류


싸고 맛있는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 버섯. 사실 다이어트에도 큰 효과를 발회합니다.

저 칼로리에다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아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증가를 방지하는 "비만 예방" 식재료이기도 하지만, 버섯에 들어있는 버섯 키토산이라는 성분은 지방을 연소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건강 유지 · 체형 유지 뿐만 아니라 체중 감량에도 높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버섯 다이어트입니다. 

이번에는 버섯 다이어트의 원리와 효과, 버섯의 종류 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버섯 다이어트란?

버섯 다이어트는 버섯을 사용해 매일 반찬을 만들어 먹기만 하면 됩니다.

사용하는 버섯도 정해져있지 않고 특별한 다이어트용 버섯은 없습니다. 팽이버섯이나 표고버섯, 송이버섯 등 슈퍼에서 팔고 있는 일반적인 버섯이면 됩니다. 

보충제와 다이어트 음료처럼 초기 비용도 없기 때문에,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여느 다이어트보다 몸에 부담이 적어 대체요법과 식사 제한 · 운동 다이어트에 실패한 분도 장기간 할 수 있습니다.


2. 버섯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 효과는 제대로 과학적으로 검증됐습니다. 우선 버섯은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식이섬유는 체내에 흡수되지 않으면서 포만감을 줍니다.

그리고 버섯 특유의 성분으로 '버섯 키토산'이라는 영양소가 있는데, 이건  지방을 분해하여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 내 당분과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는 물론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 다이어트 외에 건강/미용 효과도 있습니다.




3. 버섯 다이어트 방법

하루에 100g ~ 200g 안으로 버섯을 드시면 되는데, 버섯은 무게가 작기 때문에 이 정도도 상당한 양입니다. 표고버섯으로 하면 10개 정도가 200g입니다.

식사를 시작할 때 밥보다 버섯을 먼저 좀 먹어주면 과식을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음식도 균형있게 드셔야 한다는 겁니다. 당질과 지방을 아예 안먹으면 건강을 해칩니다. 영양 밸런스를 생각해 목표 체중에 도달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한가지 버섯만 먹으면 질리기 쉬우니까 아래 소개하는 버섯을 골고루 먹는 것도 좋습니다.


4. 버섯 종류

특히 다이어트에 추천하는 버섯을 소개합니다.





1. 표고버섯

비타민B군이 풍부하며, 지질이나 당질의 대사를 촉진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침착을 방지하는 피토스테린(phytosterine)이나 간에 콜레스테롤이 잘 쌓이지 않게 하는 에리타데닌(Erithadenine)도 있으며, 말린 표고 버섯을 1주일 계속 먹자 콜레스테롤 수치가 10% 가까이 떨어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비타민D가 몸의 신진대사를 향상시키고 해독하는 효과도 있다는 점이 플러스 요인입니다.



2. 느타리 버섯

비타민 B군이나 식이섬유 등 버섯의 기본적인 영양소뿐만 아니라 양질의 단백질도 있습니다. 

단백질은 고기 계란, 유제품 등에 많은데 단백질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저하됩니다.

요요현상을 방지하고 장기적인 체형 유지를 목표로 한다면 저칼로리이면서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 좋은데, 느타리 버섯은 그 조건을 충족합니다.




3. 송이버섯

송이버섯은 비타민B군이 풍부합니다. 비타민B는 지질과 당질의 대사를 높여 지방을 수월하게 연소하도록 해줍니다. 또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이 있어, 식사를 시작할 때 우선적으로 먹으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잎새버섯

잎새버섯에는 비타민B2가 풍부한데, 비타민B2는 지방 대사를 촉진하는 성분입니다. 또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기초 대사량을 올리는 니코틴산이라는 성분도 많으며, 붓기와 냉증으로 고민하는 분에게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건강 효과도 높고 항암 효과도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여느 버섯보단 가격이 좀 비싼 듯 합니다.



5. 양송이버섯

양송이 버섯의 니아신은 냉증을 완화하는데, 냉증은 전신의 혈류가 원활하지 않아 신진대사가 낮은 경우가 많아 다이어트를 방해합니다. 따라서 양송이버섯의 섬유질과 비타민B1, B2 등 풍부한 영양 성분으로 냉증이 완화되면 체중감량이 조금 더 쉬워집니다. 칼로리가 낮은 것도 매력적입니다.



6. 목이버섯

버섯 중에서도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100g에 57g 정도 식이섬유가 있어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원인의 하나인 변비와 지방의 흡수 능력을 억제하는 버섯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고혈압 등의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